새로운 효창독립 100년 공원 네이밍&슬로건 공모전 ... 12월 12일까지, 총 상금 600만원 
용산기지 사진 공모전/네이밍 공모전... 12월 4일까지, 총 상금 네이밍 총 1100만원 /사진 총 600만원
공항동 도시재생 일러스트 & 사진 공모전... 12월 10일까지, 총 상금 600만원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 효창공원, 용산공원, 공항동 도시재생활성화 지역 등 관련한 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이들 공모전 분야는 네이밍, 슬로건, 사진, 일러스트 등 다양하며 우수 작품에는 상당한 상금과 상품, 상장등이 주어진다. 

■ 새로운 효창독립 100년 공원 네이밍&슬로건 공모전 ... 12월 12일까지, 총 상금 600만원 

서울시는 백범 김구 선생 등 독립운동가 묘역이 위치한 서울 효창공원 일대를 독립운동 기념공간으로 조성하고자 '(가칭)효창독립 100년 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와 연계해 새롭게 조성될 효창공원의 네이밍&슬로건 공모전을 진행한다.

‘효창독립 100년 공원 조성사업’은 지난 2019년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을 맞아 백범 김구 등 독립운동가 묘역이 위치한 효창공원 일대를 하나의 공간이자 일상 속 추모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서울시와 국가보훈처가 함께 추진 중에 있다.  

이번 공모전은 효창공원에 관심 있는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인당 출품횟수 제한은 없으나, 동일인에 대한 부문 중복시상은 불가하다. 

응모방법은 신청서 작성 후 파일과 함께 이메일(master@ hyochangpark.com)로 제출하면 된다. 

응모분야는 네이밍과 슬로건 2 분야다. 네이밍은 15자 이내의 짧은 단어 혹은 단어 조합으로, 슬로건은 30자 이내의 간결한 문장(띄어쓰기 포함)으로 작성하면 된다. 효창공원의 역사성과 함께 조성사업의 취지 및 방향을 함축적이고 상징적으로 드러내면서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부를 수 있는 참신한 내용이면 된다.

제안된 네이밍과 슬로건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와 시민선호도 조사를 거쳐 작품의 창의성, 대중성, 활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최종 11개 수상작을 결정하며, 수상자에게는 시상금 총 600만원과 서울특별시장 상장을 수여한다.  최우수상 1명 200만원, 우수상 2명 각 100만원, 장려상 3명 각 50만원, 입선 5명 각 1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은 새롭게 조성될 (가칭)효창독립 100년 공원의 공식 브랜드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 용산기지 사진 공모전/네이밍 공모전... 12월 4일까지, 총 상금 네이밍 총 1100만원 /사진 총 600만원

서울 용산기지 대부분이 평택으로 이전되었고, 반환 후에는 100만평에 이르는 넓은 땅이 '공원'으로 우리에게 116년만에 돌아온다. 

이런 과정속에서 어쩌면 지워질 수 있는, 몇몇의 기억속에만 남게 될 용산기지에 얽힌 수많은 이야기들을 모아 함께 공유하고 나아가 후대에 전해질 용산공원에 대한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사진 공모전'이 열린다. 또한 새로운 '공원'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돌아오는 용산기지에게 국민들이 멋진 이름을 붙여주고자 '네이밍 공모전'도 열린다.

'사진공모전'에는 미군 부대와 연관된 사진뿐 아니라, 미군 부대 관련해 추억이 담긴 물품(훈련 용품, 근무 기록, 상장, 훈장, 군용품, 기타 과거를 추억하는 모든 물건)의 사진을 공모해도 된다. 

사진 공모시 작성내용은  ▲ (필수) 사진 기본 정보(연도, 위치 등)  ▲ (필수) 사진 설명 또는 사진 속에피소드(500자 이내) ▲(선택) 내가 기억하는 용산기지 4. (선택) 용산기지에서 가장기억에 남는 장소 등이다. 

네이밍 공모시  작성내용은 ▲(필수) 용산공원 명칭 제안▲(필수) 용산공원 명칭 제안 이유▲(선택) 용산공원 표어 제안 ▲(선택) 용산공원 표어 제안 이유 등이다. 

공모 참가자격은 용산공원에 관심있는 누구나 가능하며 개인, 단체 모두 가능하나 단체는 대표자 명의로 응모해야 한다. 

접수 마감은 12월 4일 23시59분까지다. 

접수 방법은 온라인 www.yongsanparkstory.co.kr 접속 후 용산공원 네이밍 및 사진 공모 신청서 접수하면 된다. 

제출된 사진과 네이밍은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및 학계ㆍ업계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1차) 및 대국민 투표(2차) 등으로 나누어 심사를 받게 된다. 네이밍은 적합성, 대중성, 독창성 등을 고려하여 심사하고  사진은 역사성, 상징성, 의미성 등을 고려하여 심사할 계획이다. 

최종 수상은 네이밍의 경우 총 16명, 사진의 경우 총 50명에게 주어진다. 수상자에게는 네이밍의 경우 총 1100만원과 상장, 상품을 사진의 경우 총 600만원과 상장, 상품이 주어진다. 

■ 공항동 도시재생 일러스트 & 사진 공모전... 12월 10일까지, 총 상금 600만원  

서울시 강서구 공항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공항동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대상으로 한 '공항동 도시재생 일러스트 &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 수상작들은  공항동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향후 홍보물 제작에 활용될 계획이다. 

응모자격은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 내용은  사진 분야의 경우  ▲공항동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의 주민의 삶의 모습▲거리 풍경▲인물▲지역 명소▲기록하고 싶은 건축물 및 장소 등이며, 일러스트 분야의 경우  ▲공항동 도시재생과 관련된 원도심 지역을 그린 도시이미지 ▲살고 싶은 공항동의 이미지 ▲마을 골목길 지도 등이다. 단, 공모 대상지는 공항동 60-28번지일원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내로 제한한다. 

공모 작품 규격은 사진 분야의 경우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원본 사진 제출▲ 필름카메라는 JPEG 파일 ( 3400mm × 2400mm 픽셀 이상)로 변환 제출해야 하며 1인당 최대 3점까지 제출 가능하다. 제출작품은 2020년 11월 19일 이후 촬영본이어야 한다.  일러스트 분야의 경우는 297mm×180mm JPG 및 PNG 이미지 파일로 제작해야 하며   1인당 최대 3점까지 제출 가능하다. 
   
제출서류는  ▲작품 원본 파일 1부 ▲참가신청서 1부(강서구청홈페이지)▲작품설명서 1부 등이며  제출은 이메일(jadekim1119@gmail.com)로 해야한다. 

우수작품에 선정되면 총 600만원 상금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