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고시원·원룸은 화재 안전 각별한 주의 당부

전기난로·장판 화재는 부주의가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 사진: 지난 2018년 11월 서울 종로구 관수동 국일고시원 화재 사진 및 전기난로·장판 화재 원인표/행정안전부 제공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전기난로·장판 화재는 부주의가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여럿이 밀집되어 거주하는 고시원·원룸은 화재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19일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전기난로·장판 관련 화재는 총 2377건으로 인명피해는 사망 30, 부상 223명 등 253명이다. 지난해에는 화재 건수와 인명피해가 다소 감소했지만 지난 2018년에는 연평균 50.6보다 1.38배 많은 70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전기난로(장판) 화재는 11월에서 1월까지 꾸준히 늘고, 이 기간동안 전체 화재의 절반이 넘는 52.3%(2,377건 중 1,242)가 발생했다. 특히, 보조 난방이 시작되는 11월은 겨울동안 사용할 전기난로(장판)를 마련하는 시기로 보관 중이던 제품을 꺼내 쓸 때는 작동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전기난로(장판) 관련 화재는 주로 난로와 가까운 곳에 불에 타기 쉬운 물건을 두는 가연물 근접 방치나 불을 켜 놓은 채 자리를 비우는 등의 부주의*로 가장 많이 발생(36.9%, 2,377건 중 877)했다. 이처럼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다른 원인에 비하여 해마다 늘고 있기 때문에 전기난로 사용 시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행안부의 설명이다.

따라서 전기난로(장판)를 사용할 때는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전기난로(장판)의 전선 등이 헐거워지거나 벗겨진 곳은 없는지 확인 후 사용할 것 오래 사용한 전기난로는 열선(발열체) 부분이 늘어지거나 끊기지는 않았는지 수시로 살펴볼 것 전기장판처럼 바닥에 두고 쓰는 제품은 접히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거운 물체에 눌리지 않게 사용할 것 전기 플러그는 콘센트를 끝까지 밀어서 꽂아 쓸 것 등 지켜야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김종한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기난로나 장판을 주된 난방으로 사용하는 고시원과 원룸 등에서 화재 우려가 높다.”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기본 수칙들을 잘 지켜 안전한 겨울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