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주의 당부

온라인, SNS 등에 식용불가 농·임산물 및 관련 식품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사진: 식용불가 농·임산물 및 관련 식품 질병예방 및 치료 등의 효능으로 표시∙광고/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온라인, SNS 등에 식용불가 농·임산물 및 관련 식품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또는 이를 함유한 제품이 과체중암 등 각종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잘못된 정보가 일부 온라인 카페블로그 등을 통해 전달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1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식품 원료로 사용이 불가한 신이(목련 꽃봉오리), 부처손, 백굴채, 빼빼목, 인삼꽃, 시호 뿌리, 황백, 까마중(열매), 향부자 9종의 원료 및 이를 함유한 식품 53개가 네이버 쇼핑과 SNS(블로그밴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드러났다.

53개 제품 중 제조판매자가 국내에 소재한 42개 제품은 손쉽게 구입할 수 있었고, 백굴채 시호 제품을 유형별(캡슐추출물) 등 해외직구 4개 제품도 구입이 가능했다.

53개 제품을 사용불가 원료별로 분류해보면 신이14(26.4%)로 가장 많았고 부처손’ 10(18.9%), 백굴채’·‘빼빼목’·‘인삼꽃6(11.3%), ‘시호 뿌리’ 5(9.4%) 등의 순이었다.

37(69.8%) 제품은 제품 판매페이지 또는 동봉된 설명서에 섭취방법을 명시하고 있었다. 12(22.6%) 제품은 식품유형에 해당(기타가공품 등) 또는 추정되는 명칭(, 차 등)을 사용하거나 기재했다. 32(60.4%) 제품은 식품임을 암시하는 문구(식품제조가공업, 건강식품 등)를 기재하고 있었다. 특히 이 중 2개 제품은 품목보고번호가 기재되어 있고 온라인으로 조회도 가능했다. 따라서 소비안전한 식품으로 오인섭취해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 큰 문제는 일부제품이 질병예방 및 치료 등의 효능으로 표시광고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불법 유통되고 있는 53개 제품 중 14개 제품(26.4%) 쇼핑몰SNS의 판매페이지 또는 제품에 동봉된 설명서에 다이어트항암효과 등의 효능을 표시광고하고 있어 소비자가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판매 중지를 권고하는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관세청에는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의 유통·통관 금지,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