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김장용 기구 구입할 때 제품의 표시사항 확인한 후 용도에 적합한 제품 구입 사용해야

김장용 기구를 고를 땐 식품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올해도 어김없이 김장철이 찾아왔다. 김장을 할 때 김장 매트, 대야 고무장갑 등 식품조리 기구를 잘못 고르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따라서 김장용 기구를 고를 땐 식품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1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김장용 기구를 구입할 때는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후 용도에 적합한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한다. 식품용 기구에는 식품용이라는 단어 또는 그림, PE(폴리에틸렌), PP(폴리프로필렌) 등 재질명과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등이 표시되어 있다. 특히 김장용 매트, 대야, 소쿠리, 바가지, 비닐, 도마, 고무장갑 등을 구입할 때 반드시 식품용인지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최근에는 김치를 버무릴 때 쓰는 식품용 김장 매트가 출시되고 있다. 마땅한 매트나 대야가 없다면 식품용으로 제조된 비닐을 사용해도 좋다.

김치나 깍두기를 버무릴 때 빨간색 고무대야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야는 식품용으로 제조된 합성수지(플라스틱) 재질 또는 스테인리스 재질의 것을 사용해야 한다. 식품용이 아닌 고무대야를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식품용 비닐을 깔고 고무대야에 김치가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파뿌리, 양파껍질 등을 이용하여 김장 양념용 육수를 우려낼 때에도 식품용으로 제조된 스테인리스 재질 육수망()사용해야 한다. 양파망은 뜨거운 온도에서 붉은색 색소 등이 녹아 나올 수 있으므로 식품 조리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된다. 플라스틱 재질의 기구는 높은 온도에서 찌그러짐 등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며,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식약처는 식품용 기구 등의 올바른 사용정보를 활용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