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 출금: 총액 5% 수수료 #오픈마켓 포인트 전환 루트 봉쇄, ‘남 좋은 일 안 시켜’ #신세계 푸드마켓; 초대형 이마트 근접 고객은 상품권 활용도 높아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상품권은 선택범위를 숙지하지 못한 채 급하게 소비하면 현금 가치의 50%도 활용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지난 명절 여러분은 상품권을 어떻게 쓰셨나요? 이번 기사에서는 신세계 상품권 현금화와 온라인쇼핑법을 정리했어요.

신세계 계열사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스타벅스를 들 수 있는데요, 신세계 푸드마켓의 장점은 수입제품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고 (특히 유제품류), 대형 매장은품목마다 돌아가면서 세일을 하므로 보관여력이 있다면, 상품권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단 백화점 내 매장이 아닐 경우 결제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노브랜드 등)

둘째, 온라인 신세계 계열사 결제를 원한다면 스마트폰 내 SSG머니 앱 설치 후 종이 상품권의 고유번호 등을 입력해 SSG 머니 포인트로 전환해요. 단, 오만원권 이상의 상품권만 은박스크래치 번호가 있어 만 원권은 고객센터 내방, 전환요청을 해야 해요. (온라인 이마트 id, 비번 지참)

셋째, 현금화하고 싶다면, 앱에서 SSG머니 전환 후 왼쪽 메뉴 탭에서 ATM 출금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SSG MONEY와 은행 계좌 출금 옵션이 나오는데, 계좌 출금은 연결된 내 통장 잔고에서 출금되는 것이므로 선택하지 말고, SSG MONEY를 선택해요. 팝업에서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ATM] 을 선택하면 ATM을 보유한 각 편의점에서 출금할 수 있고, 기타 편의점 ATM을 선택하면 청호이지 캐시 사의 ATM에서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CU: 한국전자금융, 세븐일레븐 : 롯데피에스넷, 부산은행: 효성 티앤에스 *단, 부산은행 ATM은 당행 입출금계좌가 있어야 거래 가능) 출금 시 스마트폰 SSG앱을 실행해 나온 비번을 입력하면 전체 금액의 5%를 뺀 금액이 인출돼요.

상품권 발행자 입장에서는 상품권 할인 기회를 늘이고 업체가 속한 시장내 상품권 소비가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계열사 판매 상품은 품목이 제한돼 있고 오픈마켓 대비 가격 경쟁에서 떨어지므로 최저가를 찾는 알뜰족에게 신세계의 비싼 인출 수수료 정책이 달갑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상품권 사용처를 외부 마켓으로 확대하고도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시스템은 불가능한 걸까요?

자료 ssgmoney 어플 내 콘텐츠 사용, CU (창원지역) 지점 ATM, 부산은행 ATM (김해 이마트), 김해 이마트 고객센터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