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리가는 여행은 못해도 '동네여행'으로 기분전환...서울 동북권 신규 '오래가게' 21곳과 7개 힐링 테마 

내 방에서 즐기는 만화애니메이션의 세계'... 11일~15일 아시아 최대 만화애니메이션축제 'SICAF2020'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길어지는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외출도 여행도 여가생활도 마음대로 못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이러한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달래줄 '동네여행'코스와  '만화애니메이션'축제를 추천한다. 

■ 멀리가는 여행은 못해도 '동네여행'으로 기분전환 어때요 … 서울 동북권 신규 '오래가게' 21곳과 7개 힐링 테마 

코로나19 사태로 새롭게 바뀐 생활방식이 그대로 평범한 일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뉴노멀(New Normal)’시대, 여행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해외 대신 국내로, 내가 알던 곳이라도 새로운 시각과 테마로 지역주민처럼 탐색하는 ‘생활관광 - 로컬투어(LocalTour)’, 코로나로 지친 심신을 달래줄 수 있는 ‘힐링’ 주제 등이 여행의 큰 흐름을 차지하고 있는 것.  서울시는  이러한 트랜드를 적극 반영해 신규 '오래가게' 21곳을 선정하고 7개 힐링 테마를 제안한다. 

'오래가게’ 는 ‘오래된, 그리고 오래 가길 바라는 가게’를 뜻하는 우리말로, 서울시는 지난 3년간 서울중심권과 서북, 서남권 일대의 전통공예, 생활문화 분야 총 85곳을 운영해왔으며, 올해는 성북구‧동대문구‧성동구 등 동북권 중심의 ‘오래가게’ 21곳을 신규 발굴했다. 

오래가게는 서울지역 내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졌거나, 2대 이상 대를 잇는 곳 또는 무형문화재 등 명인과 장인이 기술과 가치를 이어가는 가게를 우선 기준으로 하고 있다.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동북권 2149곳 후보 중 자치구·시민 추천과 합쳐 선별된 76곳에 대해 외국인과 유학생 등으로 구성된 현장평가단의 평가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21곳이 올해 최종 선정됐다. 

2020년 오래가게로 선정된 21곳은 ▲성북구 4개소(보헤미안커피하우스, 나폴레옹과자점, 한상수자수박물관, 봉화묵집)▲동대문구 4개소(효성한의원, 엘부림양복점, 학사당구장, 신락원)▲성동구 3개소(드림핸드메이드, JS슈즈디자인연구소, 아다모스튜디오)▲강북구 2개소(삼양탕, 수유어묵공장)▲중랑구 2개소(잉꼬네떡볶이, 동부고려제과)▲도봉구 1개소(함스브로트과자점)▲중구 2개소(예문사, 세븐웰)▲종로구 3개소(승진완구, 경은상사, 서울레코드) 등 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서울 동네여행으로 치유 받을 수 있도록 ‘힐링’이라는 키워드를 연결하여 오래가게를 즐길 수 있도록  7가지 테마로 구성해 추전한다. 

한방·그린·전통·미식·맞춤·추억·감성 7가지로 발굴된 힐링 테마는 오래가게의 개별 특성과 인근 관광명소 및 체험요소와의 연계성을 고려해 구성했다. 

▲‘한방 힐링’ 테마로는, 동대문구 서울약령시 효성한의원에서 체질을 진단받고 그에 맞는 힐링 한방차를 맛본 후 한의약박물관에서 다양한 전시감상과 조선시대 의료인 복장 체험 등 재미있는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릉의 가을을 가득 눈에 담고, 입구에서 가까운 봉화묵집에서 손맛 깊은 메밀묵을 맛보는 ‘그린 힐링’ 테마도 제안한다. ▲ 문화역사 거리가 조성된 성북구를 중심으로 한 ‘전통 힐링’ 테마에서는 한상수 자수박물관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80호 자수장 한상수 선생의 대를 잇는 자수기술과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주변의성북선잠박물관, 전통찻집 수연산방, 우리 가구의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한국가구박물관을 연결하여 서울을 여행할 수 있다.  ▲뉴트로 트렌드가 반영된 ‘미식 힐링’에서는 빵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빵지순례’를 다닐 수 있다 50년 역사의 깊은 맛을 가진 나폴레옹과자점과 대한민국 명장의 기술과 자존심이 반영된 함스브로트 과자점과 동부고려제과를 연결해 다녀보는 것도 좋다. 바리스타 1세대 박이추 선생이 1990년 오픈한 후 제자에게 물려주어 현재도 운영중인 보헤미안 커피하우스의 커피 맛보기도 빵지순례에 빠질 수 없다.  ▲ 코로나로 지친 스스로에게 취향을 찾아가는 기회를 선물하는 ‘맞춤 힐링’ 테마로는 성수동 수제화의 상징 드림핸드메이드와 JS슈즈디자인연구소에서 맞춤 구두를 주문하거나 손으로 직접 글자를 써서 새겨주는 예문사의 도장을 만들고, 세계적인 양복 기술 자부심으로 대를 이어가는 엘부림에서 멋진 자켓을 맞춰볼 수 있다. ▲동북권은 삶과 밀접한 생활거리와 추억장소가 많다. 1972년부터 운영되어 버스정류장 이름이 될 정도로 역사적인 목욕탕 삼양탕도 재밌지만 함께 운영되던 삼양여관을 개조하여 만든 카페에서 목욕탕 마크 브라우니도 즐길 수 있고, 인근 수유 전통시장에서는 따뜻하게 바로 만들어지는 수유어묵공장의 어묵도 맛볼 수 있어, ‘추억 힐링’ 테마를 즐기기 안성맞춤이다. ▲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로움을 느끼는 이들에게는 ‘감성 힐링’이 필요할 듯하다. 통기타 소리 가득한 고 김광석의 단골가게였던 낙원상가 경은상사와 추억의 LP 노래를 감상하는 서울레코드에서는 마음으로 듣는 힐링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한편,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가로수길에서 진행되는 ‘서울이야기 위크 – 오래가게 특별주간’ 행사에서는 오래가게들의 깊이 있는 이야기 전시와 함께 한정판 제품 판매, 오래가게 명인과 함께하는 체험행사 등을 준비하고 서울 동네여행의 새로운 방법을 방문객들에게 소개한다. 

 

■ '코로나지만 내 방에서 즐기는 만화애니메이션의 세계,  너무 좋아'... 아시아 최대 만화애니메이션축제  'SICAF2020'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아시아 최대 만화·애니메이션 축제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축제(SICAF2020)' 가 11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온라인에서 열린다. 

‘SICAF’는 만화·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창작자, 산업관계자가 함께 소통하는 참여형 축제로 올해 24회를 맞았다. 서울시와 SICAF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올해는 오프라인 축제를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전환했고 따라서 올해 주제는 ‘SICAF 온라인 놀이터’다.

올해는 온라인 축제니 만큼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SICAF2020’ 공식홈페이지를 비롯해 네이버 시리즈온, 네이버TV,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모든 콘텐츠를 내 방에서 비대면으로 즐길 수 있다. 올해 주요 프로그램은 ▲애니메이션 영화제 ▲성우데이 ▲워크숍 ▲온라인 VR 전시관 ▲부대행사 등이다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는 91개국, 2206여 편의 작품 중 치열한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24개국 64편을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상영한다. 영화제 전체 상영작 정보 및 관람 가격은 SICAF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장소에서 손쉽게 골라보면 된다. 최종 수상작은 11일(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올해 초청작은 추억의 명작 애니메이션인 ‘2020 우주의 원더키디’의 제작과정을 담은 '2020 우주의 원더키디 특별영상'(감독 김대중)이다. 또 우크라이나 최대 독립단편애니메이션 영화제인 리놀륨 현대 애니메이션&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수상작 등 평소 쉽게 볼 수 없는 전 세계 애니메이션도 있다. 

애니메이션 전성기 90년대부터 현재까지 활발히 활동하는 우리나라 대표 성우들이 대거 참여하는 ‘성우데이’는 14일,15일 네이버TV 독점 생중계 관객들을 찾아간다. 명탐정 코난의 강수진 성우, 뽀로로의 패티 역 정미숙 성우, 누적 조회수 45억 뷰를 달성한 네이버 인기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신의 탑'의 주인공 김명준 성우 등이  애니메이션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 녹음 비하인드 스토리, 팬들의 사전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들려주며 관객과 소통할 예정이다. 

집에서 VR로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온라인 전시관’은 SICAF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최근 드라마 제작이 추진돼 관심을 모은 네이버 인기 웹툰 ‘정년이’를 주제로 한 전시, ‘마루치 아라치’로 유명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거장 故 임정규 감독 회고전 등 기획전 3개와 특별전 1개 총 4개 전시를 볼 수 있다. 

당신을 매혹시키는 애니메이션 음악과 스토리 워크숍에서는  최용원 음악감독, 박지연 시나리오 작가가 애니메이션을 매력적으로 조율하는 스토리텔링과 움직이는 이미지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음악에 대해 소개한다. 네이버 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13일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이 외에도  애니메이션, 웹툰 속 캐릭터의 관상을 관상 전문가와 함께 읽어보는 ‘SICAF 관상카페’, 인기 스톱모션 유튜버 ‘셀프어쿠스틱’과 함께하는 스톱모션 제작기 영상 등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재미있는 부대영상들도 준비돼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