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위치 추적, 온습도 측정 인식 센서 등 사물인터넷 적극 도입 #엔드투엔드 기술 도입으로 신기술 제공 업체 부가가치 상승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 생산 네트워크 변화 및 국내 생산 유치 정책 강화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이번 기사에서는 물류 유통 트렌드 중 사물인터넷 등 새로운 기술도입으로 인한 변화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려 해요.

먼저 화물 및 화물 관련 기기 내 센서, 장치 부착을 통해 화물의 위치 추적과 온도와 습도 측정이 가능해지고 이로 인해 효율적인 화물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주파수 인식,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관리상태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게 되어 경영진의 의사 결정 시간을 단축하기 때문이죠.

둘째, 타 업계와 마찬가지로 지속가능한 물류 환경 구축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현 기술에서 유해물질을 아예 배출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나 포장 폐기물 최소화, 친환경 자재 활용 등 이전보다 유해물 배출을 줄이기에 힘쓰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셋째, 모든 물류 과정이 통합 관리되는 엔드투엔드 기술을 도입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돕는 서비스 제공사의 부가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새 시스템 구축으로 진보된 서비스의 예는 운임을 쉽게 조회하고 화물 위치 추적과 상태 파악을 가능한 우리 택배 시스템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9년부터 본격화된 미·중 무역전쟁은 아예 물류 업계의 판을 바꿔놓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 국가가 중국의 생산량을 대체하고 있는데요, 장기화되면 생산 네트워크가 아예 조정되고 각국에서 국내공장을 유치하려는 흐름이 생길 거란 견해가 있습니다.

세계 시장의 변화에 따라 우리 기업과 정부가 준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자료 한국교통연구원 20200519 아태물류업계에 예측되는 8가지 트렌드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