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부족과 만성피로

 

[컨슈머와이드-이원영 기자] 최근 대기업 입사 시험철을 맞아 도서관이 취업준비생들로 만원을 이룬다. 이같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취업 압박감과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 부족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취업준비생 821명을 대상으로 <취업준비생 의 수면시간>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먼저 설문에 참여한 취업준비생들에게 ‘현재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는지’를 묻자, 취업준비생 46.3%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53.7% 였다. 성별로 살펴보면, ‘수면시간이 부족하다’고 답한 남성이 55.8%, 여성이 42.5%로, 여성 취업준비생에 비해 남성 취업준비생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취업준비생들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응답률 53.4%로 가장 높았고, 이어 ‘취업에 대한 압박감’이 응답률 48.4%로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아르바이트, 취업 준비 등 해야할 것이 많아서(20.5%), △취업에 필요한 공부를 하기 위해(15.8%)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등 취업준비로 인해(11.8%) 수면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부족한 수면시간은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90.8%가 ‘수면부족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것.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9.2%에 그쳤다. 

부족한 수면시간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복수응답)으로는 ‘만성피로에 시달린다’는 답변이 응답률 60.0%로 가장 높았고, ‘집중력 저하’가 33.6%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짜증이 늘었다(31.9%) △피부 트러블이 생겼다(15.9%) △의욕이 감퇴되었다(15.1%) △기억력 저하(12.5%) △잔병치레가 늘었다(7.5%) △탈모(6.1%) 등의 순이었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김재연(24세, 여)씨는 “학업과 취업준비를 병행하다 보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특히 공채시즌이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이력서 등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아 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한편, 취업준비생들의 주로 ‘오전 12시부터 1시(25.8%)’ 사이에 잠을 자고, ‘오전 7~8시(24.5%)’ 사이에 기상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