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통해 노년의 삶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문화 축제 '서울노인영화제', 21일 오후 5시 서울극장에서 개막식 개최
칸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언급상, 국제비평가상 수상작 '여기가 천국' 개막작 상영

(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제13회 서울노인영화제가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열린다. 서울노인영화제는 영화를 매개로 노인과 청년이 어우러지며 노년의 삶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영화축제다.

20일 서울시와 서울노인복지센터는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5일 간 ‘人ㅏ이공간(In Between)’ 이라는 주제로 2020 서울노인영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노인영화제는 ‘人ㅏ이공간(In Between)’이라는 주제를 통해 코로나19 인해 생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회적 거리가 주는 한계를 넘어 ‘정서적 거리’를 이어주는 ‘연대’의 장 이자 ‘사이 공간(In Between)’이 되고자 한다. 
 
올해 영화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서울극장과 CGV피카디리1958, TBS TV와 유튜브 채널 등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TBS TV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내 경쟁부문의 본선 진출작을 만나볼 수 있다.

21일 오후 5시 서울극장 2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작품 공모로 선정된 본선 진출작 36편에 대한 서울시장상 시상식이 열리며 뒤이어 개막작 '여기가 천국(It Must Be Heaven)'이 상영된다. 개막작 '여기가 천국'은 엘리아 술레이만 감독(팔레스타인)의 작품으로, 2019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언급상과 국제비평가상을 수상했다. 

또한 올해 상영 프로그램은 국내 경쟁부문 본선 진출작 36편, 해외 경쟁부문 본선 진출작 19편을 비롯해 도슨트 초이스, 국내 특별 장편, SISFF 시선, Know-ing 섹션: 물결너머로부터, 특별섹션: 영상자서전 프로젝트 ‘인생교환’ 등이 상영된다. 코로나19 시대라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감안하여 속도를 늦추고 자신과 타인, 세계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작품들,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작품들이다. 

이번 서울노인영화제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정희태와 정다은은 각각 “홍보대사로서 노인에 대한 인식 전환에 힘을 보태고 싶고, 영화를 통한 세대 간의 공감, 교류의 장을 함께 만들고 싶다”, “청년세대를 대표하여 모든 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영화축제 서울노인영화제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2020 서울노인영화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입장 시 발열체크, 문진표․명단 작성, 좌석 간 거리두기 등의 방역조치 등이 시행된다. 또한 입장 인원을 50인 이하로 제한하여 운영하며, 현장예매는 진행하지 않고 온라인과 전화를 통해 진행되는 사전예매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13회 째를 맞는 서울노인영화제는 영화를 매개로 노인과 청년이 한 자리에 모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무대”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에게 힘든 시기이지만 영화를 즐기며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달래고 잠시나마 치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