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딤채, 삼성전자, LG전자 2021년형 김치냉장고 출시...기존 제품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전자랜드, 롯데백화점, 위니아 딤채 등 전자양판점, 백화점, 김치냉장고 브랜드 할인 등 유통업게 프로모션 전개

올해 김치냉장고 시즌이 돌아왔다. 유통업계가 김치냉장고 판매 촉진에 나서고 있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김장철을 앞두고 김치냉장고 시장이 뜨거워지고 있다. 김치냉장고는 김장 시즌에 맞춰 전체 판매의 40% 이상이 10~11월에 이뤄지는 대표적인 계절 상품이다. 전자 양판점, 백화점 등 유통채널이 앞 다투어 김치냉장고 판매 경쟁에 뛰어들고 있고 브랜드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할인 판매 등을 전개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김치 냉장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위니아딤채가 지난달 2021년형 신제품 딤채를 출시했다. 2021년형 신제품에는 파김치, 오이소박이, 갓김치 메뉴가 추가돼 김치 종류마다 최적의 숙성·보관이 가능하다. 또한 혼술족같은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적극 반영해 소주 슬러시모드도 추가됐다. 영하 12도에서 10시간 이상 보관하면 슬러시 상태로 소주를 맛볼 수 있다.

뚜껑형 모델에서는 소비자 불편사항이 대폭 개선됐다. 반투명 용기에서 투명 용기로 바꿔 김치를 꺼내지 않고도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 버튼 하나만 누르면 용기가 자동으로 올라와 무거운 김치 용기도 쉽게 꺼낼 수 있는 오토 리프트기능도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말 19종이나 되는 도어 패널을 취향에 따라 골라 선택할 수 있는 비스포크 김치플러스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 비스포크 냉장고에 적용된 색상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한 셰프컬렉션 냉장고와 어울리는 혼드 메탈 계열 색상 4가지까지 더해 삼성전자의 어떤 냉장고와도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비스포크 김치플러스는 마치 한겨울 땅속에 저장한 것처럼 아삭한 김치 맛을 내기 위해 ±0.3도 이내로 온도 편차를 유지해 주는 초정온 메탈쿨링 기술김치 종류에 따라 온도 조절이 가능한 맞춤보관모드 김치 숙성 정도를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맞춤숙성모드 등을 지원한다. 김치냉장고를 다용도 냉장고로 활용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무르거나 변질되기 쉬운 뿌리채소·열대과일을 위한 감자·바나나 모드 보관이 까다로운 곡류나 와인을 최적으로 보관하는 모드 육류나 생선을 살얼음 상태로 신선하게 보관하는 육류·생선 모드 육류 숙성 알고리즘이 적용돼 풍미를 높이는 참맛 육류모드 등 17가지 맞춤 보관 기능도 탑재됐다. 여기에 도어 손잡이에 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과 같은 유해 세균을 99.99% 제거하는 항균 솔루션을 더한 안심 핸들이 적용됐다. 이 밖에도 중간 벽을 없애 식재료를 박스째 보관할 수 있는 와이드 상칸문 안쪽에 2리터의 생수통도 거뜬히 수납 가능한 빅도어 가드음식 간 냄새 섞임 없이 보관할 수 있는 메탈쿨링 밀폐존등 차별화된 수납 솔루션도 갖췄다.

LG전자는 중간칸에만 적용되던 신선기능 뉴 유산균김치+’ 모드를 위칸까지 확대한 ‘LG 디오스 김치톡톡신제품을 최근 출시했다. 이 기술로 더 많은 양의 김치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조선대 연구팀이 개발한 이 기술은 김치가 가장 맛있게 숙성되는 6.5도를 유지, 시원하고 깔끔한 맛을 내는 유산균 함량을 2주 만에 최대 57배까지 높여준다. 또한 LG전자는 CJ제일제당과 협업해 인공지능 맞춤보관기능도 처음 적용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LG 씽큐 앱을 통해 비비고 포기배추김치에 있는 바코드를 촬영한 뒤 제조연월을 입력하면, 김치냉장고가 제품을 인식해 가장 적합한 온도·시간을 알아서 설정해준다.

전자랜드 등 유통업계가 김치냉장고 할인전 등을 전개한다./ 사진: 전자랜드 

이같은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유통업계의 판매 각축전이 시작됐다. 우선 전자랜드는 김장 시즌을 맞아 이달 31일까지 김치냉장고 대축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동안 삼성전자·LG전자·위니아대우의 김치냉장고를 전자랜드 삼성제휴카드 또는 스페셜 롯데카드로 100만원 이상 결제하는 고객은 최대 36개월 장기 무이자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200만원 이상 제품을 현대카드로 24개월 또는 36개월 장기 할부 결제한 고객은 모델 단가 기준 최대 5%를 캐시백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추가로 최대 20만원의 캐시백도 지급된다.

또한 전자랜드는 일부 으뜸효율 김치냉장고 행사 모델을 전자랜드 삼성제휴카드로 결제한 고객에게 최대 20만원의 추가 캐시백을 증정한다.

이밖에도 전자랜드는 스탠드형과 뚜껑형 김치냉장고 행사 모델을 각각 하나씩 동시구매로 400만원 이상 결제하는 고객에게 최대 10만원의 캐시백을 증정한다. 단 이 혜택은 삼성제휴카드 사용 고객이면서 두 제품을 동일 브랜드로 구매한 경우에 한해 제공된다.

롯데백화점은 김장시즌을 맞아 백화점 전 점에서 올해말까지 김치냉장고 직매입 상품을 판매한다. 이번 물량은 롯데백화점이 두 번째로 마련한 것이다. 앞서 롯데백화점은 홈코노미 트렌드 강세 및 으뜸효율 환급사업 진행에 따라 김치냉장고 직매입행사를 지난해보다 2개월 빠른 지난 7월부터 시작했다. 이는 적중했다. 김치냉장고 7~9월 매출은 전년보다 35% 신장했으며, 9월 으뜸효율 환급사업 종료 후 에도 23%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또한, 김치냉장고 1차 직매입 물량인 1000대를 모두 완판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김치냉장고 2 차 직매입 물량 1200대를 추가로 확보해 판매한다. 대표 품목으로 위니아딤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551L(CDQ57EVFLS)’ 437만원, ‘위니아딤채 스탠드형 330L(CDT33DVMAS)’ 237만원, ‘위니아딤채 뚜껑형 221L(CDL22EKSXS)’ 165만원에 판매한다. 사은행사로 스탠드형 모델 구매 고객에게 김치통세트를 증정한다.

위니아딤채는 2021년형 신제품 김치냉장고 딤채와 압력밥솥 '딤채쿡 당질저감 50 레트로' 출시를 기념해 두 제품을 동시구매 할 경우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이달 말일까지다. 2021년형 딤채 신제품 모델에 따라 구매자들은 32만원에서부터 최대 52만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21년형 딤채 신제품(400이상)을 구입하고 내달16일까지 설치한 고객이 대상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 사계절 가전이 된 김치냉장고지만 여전히 김장 시즌에 모든 프로모션이집중된다외식이 줄고 집에서 식사를 하는 때가 많아진 요즘 시기에 김치냉장고는 음식 보관을 위한 적절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