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서비스 만족도(CSI) 부문 유럽 브랜드 전체 1위
폭스바겐의 대표 베스트셀링 SUV 티구안, 올해의 차 수입차 SUV 1위
토요타, 컨슈머인사이트 판매서비스 만족도 및 초기품질 만족도 1위...렉서스, AS서비스 만족도와 내구품질 만족도 1위

컨슈머인사이트 2020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볼보는 서비스만족도 유럽 브랜드 전체 1위, 티구안은 수입SUV 1위, 토요타는 판매서비스 및 초기 품질 만족도 부문 1위, 렉서스는 A/S 서비스 및 내구 품질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컨슈머인사이트 2020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이하 볼보)는 서비스 만족도(CSI) 부문 유럽 브랜드 전체 1위에 올랐다. 폭스바겐 티구안은 소비자 체험 평가서 올해의 차수입 SUV 부문 1위에 등극했다. 토요타는 판매서비스 및 초기 품질 만족도 부문 1, 렉서스는 A/S 서비스 및 내구 품질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 전문조사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약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7월에 전국 자동차 보유자 및 2년 이내 구입 의향자 등 총 104208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볼보가 컨슈머 인사이트의 2020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서비스 만족도(CSI) 부문 유럽 브랜드 1위에 올랐다. 조사 표본 내 자동차 소유자 99811명 중 최근 1년 이내에 직영 및 지정, 협력 정비업체 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총 34697명에게 인정을 받았다. 볼보는 총 829점을 획득해 독일 자동차를 포함한 유럽 브랜드 전체 1위에 기록됐다. 이는 2013711점에서 무려 17% 가량 상승한 수치로, 수입차 평균(799) 및 국산차를 포함한 산업 평균(801)을 훨씬 상회하는 수치다.

특히 2014년 전국 14개 수준이었던 서비스센터를 202027개로 확대 2015, 전 차종 업계 최장 5년 또는 10km 워런티 및 메인터넌스 제공 2016, 아시아 최초 차량 주치의 볼보 개인 전담 서비스(VPS)’ 도입 5년간 국내 등록 대수 증가(127%) 대비 높은 워크베이 확충(191%) 등 고객 만족도 강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온 볼보는 불과 2점차로 국산 및 수입차를 포함한 전체 자동차 브랜드 중 서비스 만족도2위에 랭크됐다.

여기에 지난 1년 이내 새차를 구입한 1977명을 대상으로 디자인, 성능 등 전반적인 차량 이용 경험을 기반으로 조사한 제품 만족도에서도 볼보는 879점을 기록하며 국산차와 수입차 모든 브랜드를 통틀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국산차 평균은 786, 수입차 평균은 811점으로 수입차 평균이 소폭 높았다.

볼보 이윤모 대표이사는 볼보는 고객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해왔다. 이번 결과는 이를 실제 체험해본 분들의 피드백이 반영된 것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앞으로도 단순히 이동수단을 넘어 새로운 삶의 가치를 함께하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과 투자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의 대표 베스트셀링 SUV 티구안은 컨슈머인사이트 올해의 차평가에서 수입 SUV 부문 1위에 올랐다. 컨슈머인사이트의 올해의 차제품만족도’, ‘초기품질’, ‘비용 대비 가치’, ‘디자인 경쟁력4개 부문의 소비자 평가를 통해 종합 및 부문별 올해의 차를 선정했으며, 티구안은 수입 SUV 부문에서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수입 SUV 중 최초로 국내 누적 판매 5만대를 돌파한 독보적인 베스트셀러 티구안은 실 소비자들의 평가로 이뤄진 이번 올해의 차선정으로 한국 고객들이 가장 사랑하는 수입 SUV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폭스바겐 부문 슈테판 크랍 사장은 "SUV 시장 리더 티구안은 성능, 디자인, 안전 및 편의사양, 합리적인 가격까지 모든 면에서 감히 최고라고 자신한다많은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앞으로도 최상의 제품 라인업과 서비스로 소비자 만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토요타는 컨슈머인사이트 판매서비스 만족도 및 초기품질 만족도 두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또 렉서스는 AS서비스 만족도와 내구품질 만족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토요타와 렉서스는 모두 해당 항목에서 2년 연속으로 1위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또 렉서스가 판매서비스 만족도에서 2위를, 토요타는 AS서비스 만족도에서 3위를 함께 기록했다.

타케무라 노부유키 한국토요타 사장은 "2년 연속 1위에 선정돼 무엇보다도 기쁘게 생각한다""성원에 감사드리고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더 세심한 서비스로 소비자감동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