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송금봉투 이벤트 진행... 내달 10일 까지 송금 봉투 이용자 중 8명 추첨해 보낸 금액만큼 페이백
쿠팡, ‘쿠팡 기프트카드’ 모바일 상품권 출시...이디아커피, 투썸플레이스, 도미노피자 등

올 비대면 추석으로 송금하기, 기프트카드 등이 추석선물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올 추석 선물로 기프트카드, 송금하기 등도 급부상 중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올 추석 귀성을 하지 않는 이들이 늘면서 부모님과 가까운 지인에게 송금하기 또는 기프트카드를 보내는이들이 늘고 있는 것. 농업진흥청이 지난 9일과 10일 이틀 간 농진청이 운영하는 전국의 소비자패널 총 9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36.9%가 현금과 상품권을 받고 싶은 추석선물로 꼽았다. 이를 겨냥해 업체들이 상품 출시와 이벤트를 진행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카카오페이가 23일부터 내달 10일까지 송금 봉투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페이 송금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계좌번호를 물어보거나 공인인증서OTP를 등록할 필요 없이 지인에게 메시지를 보내 듯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다.

송금 봉투 이벤트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고향 방문이 어려워진 이번 명절에 현금 선물을 준비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준비한 것이다. 카카오페이의 송금 봉투를 활용해 송금한 사용자 중 8명을 추첨해 최대 200만 원 한도 내에서 보낸 금액만큼 카카오페이머니로 페이백 해준다. 현재 제공 중인 송금 봉투 중 어떤 봉투를 선택해도 이벤트에 자동 참여된다.

카카오페이 송금 봉투는 카카오톡 친구송금 이용 시 금액 입력란 하단에 봉투 사용을 체크하면 선택할 수 있다. ‘부자되세요’, ‘정산해요’, ‘내 마음’, ‘고마워요’, ‘아껴써라’, ‘축하해요’, ‘옜다 용돈과 같이 실제 사용자들이 현금을 건넬 때 자주 하는 말들을 담아 보낼 수 있다. ‘한가위송금 봉투는 다음달 5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이전과 다른 명절을 맞이하게 된 사용자들을 위해 송금 봉투이벤트를 준비했다온 가족, 친척이 한 자리에 모이는 한가위에 직접 교류하지 못하는 아쉬운 마음을 카카오페이로 조금이나마 대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기프트카드 관련 상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쿠팡은 언택트 추석을 맞아 모바일로 손쉽게 선물할 수 있는 쿠팡 키프트카드를 선보였다. 쿠팡 기프트카드는 1만원부터 50만원까지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추석, 감사, 격려, 축하, 사랑 등 일상에서 느끼는 따뜻한 마음을 메시지와 함께 원하는 카드 디자인에 담아 소중한 사람에게 인사를 전할 수 있다. ‘쿠팡 기프트카드는 선물하는 절차도 매우 간편하다. 고객이 쿠팡에서 쿠팡 기프트카드선물하기를 누르면 카카오톡이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보낼 수 있다. ‘쿠팡 기프트카드를 선물 받고 수령하기를 누른 수신자는 자동으로 쿠팡 캐시가 적립되고, 쿠팡에서 다양한 물건을 사는데 쓸 수 있다. 적립한 쿠팡 캐시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수신자가 93일 동안 기프트카드를 수락하지 않거나 거절하면 자동 취소 및 환불된다.

프랜차이즈 업계도 이번 추석을 맞아 기프트카드를 내놓고 있다. 우선 투썸플레이스는 추석 기프트카드 3종을 출시했다. 선불식 충전 카드로 최대 50만원까지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충전할 수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추석 기프트카드 출시를 기념해 내달 4일까지 추석 기프트카드에 3만원 이상 충전하고 모바일투썸에 등록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100명을 추첨해 몽블랑 밤 라떼(R) 무료 쿠폰(11)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디야커피도 기프트카드를 출시했다. 비충전식 선불카드인 이디야 커피 기프트카드는 전국 3000여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디야커피는 기프트 카드 출시를 기념해 내달 18일까지 이디야커피의 멤버십 어플리케이션 '이디야 멤버스'를 통해 구매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럽 월렛'을 통해 추석맞이 복권 이벤트도 진행한다. 해당 앱에서 이디야멤버스 신규가입 혹은 멤버십 연동을 하는 고객은 복권 스크래치를 통해 100% 당첨 확률로 이디야커피 아메리카노·카페라떼 교환권 및 할인쿠폰, OK캐쉬백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도미노피자는 추석 명절을 맞아 내달 4일까지 모바일 상품권 '도미노콘'20% 할인 판매한다. 도미노콘은 도미노피자 홈페이지나 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도미노피자 온라인 홈페이지 회원 로그인 후 상품권 선물하기 메뉴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들이 코로나19로 비대면 추석을 보내야 하는 소비자를 위해 모바일로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는 언택트 선물하기를 다채롭게 준비하고 있다직접 선물도 좋지만 이렇게 송금하기, 또는 기프트카드도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선물 방식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