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예약구매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실사용기... 실생활에 필요한 사용설명서 절실

왼쪽은 갤럭시Z 플립 5G를 닫은 모습, 케이스가 기본 제공되지 않아 본체가 금방 지저분해 진다./오른쪽은 측면 지문 인식으로 잠금을 푼 모습. (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갤럭시Z 플립 5G를 일반 개통전 3일 동안 사용해 보니, ‘신박'한 물건이구나가 절로 나온다. 그러나 LTE모델에서 기본 제공되던 케이스가 제공되지 않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무선 충전시 본체가 뜨거워지는 현상은 우려스럽다.

기자는 갤럭시Z 플립 5G 사전예약 구매로 지난 15일 제품을 받은 뒤 17일까지 3일 동안 실생활에서 사용해 봤다. 앞서 기자는 삼성디지털프라자 체험존을 통해 갤럭시Z 플립 5G를 안내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체험해 본 바 있다.(관련 기사 참조). 그러나 이는 단순 체험일 뿐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은 다르다. 갤럭시Z 플립 5G의 스팩, 디자인 등은 관련 기사로 대체한다.

갤럭시Z 플립 5G의 기본 구성(사진: 강진일 기자)

3일 동안 갤럭시Z 플립 5G을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동안 가장 아쉬운 점은 케이스가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LTE 모델은 기본 구성에 케이스가 포함돼 있다. 그러나 이번 5G모델은 기본 제공에서 빠졌다. 그러나 보니 케이스에 흠이 가지 않을까 우려 된다. 그렇다고 따로 구매하기도 어려운 형편이다. 삼성닷컴에서 판매하는 종류도 1종류다. 배송을 받는데만 3일 정도 걸린다. 오픈마켓 등에서 기존 LTE 모델용을 판매하고 있지만 5G 모델에 맞을지도 의문이 든다. 오픈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다고 해도 최소 1~2일 정도는 케이스 없이 지내야 한다. 오프라인 매장은 상황이 더 안 좋다. 일부 삼성디지털프라자 매장에서 판매되는 Z플립 케이스가 동이 난 상태다.따라서 갤럭시Z 플립 5G을 구매할 계획이라면 사전에 케이스를 구매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 하나의 문제는 무선 충전 중 갤럭시 Z 플립 5G가 뜨거워진다는 점이다.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충전 케이블로 충전시에는 제품이 뜨거워지지 않는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판매한 무선 충전기 위에서 충전을 진행하는 동안 갤럭시Z 플립 5G이 뜨거워지는 현상이 발견됐다. 삼성전자 A/S측은 별 문제가 아니라고 하지만 사용하는 입장에선 우려가 생길 수 밖에 없다.

기자가 사용하는 갤럭시Z 플립 5G은 삼성전자가 밀고 있는 브론즈 색상이다. 디자인 면에서는 대만족이다. 이전에 사용하던 갤럭시S 10 5G와 비교시 사용감도 좋다. 터치 반응은 더 빨라졌다. 화면 밝기도 동일 기준에서 볼 때 더 밝고 선명하게 느껴진다.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지문 인식과 빅스비다. 갤럭시Z 플립 5G의 지문 인식 방식은 갤럭시S 시리즈의 화면 내장 지문 인식 방식이 아닌 측면 지문 인식 방식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S10 5G에서는 지문 인식의 경우 실패율이 높아 상당히 불편했다. 그러나 갤럭시Z 플립 5G는 측면 지문인식에 사전에 저장한 손가락 지문을 가져다 대기만 해도 잠금이 풀린다. 지문 인식을 할 때 마다 느껴야 했던 스트레스가 사라졌다.

빅스비 반응도 더 빨라졌다. 갤럭시S 10 5G에서는 "하이 빅스비"라고 불러도 무반응일 때가 많았다. 수차레 불러야 반응하곤 했다. 그러나 갤럭시Z 플립 5G는 "하이 빅스비"라고 말하면 바로 응답한다. 대만족이다.

기본 구성에 들어 있는 AKG이어폰도 달라졌다. 갤럭시Z 플립 5G에 사용할 수 있도록  단말에 꽂는 잭부분이 C타입으로 바뀌었다. 갤럭시Z 플립 5G본체에는 따로 이어폰을 꽂는 홀이 없기 때문에 충전기를 꽂는 부분에 꽂아 사용하면 된다. 

반면, 갤럭시S 10 5G보다 디스플레이 화면이 작아지다 보니 자판쓰기 등이 다소 불편했다. 또한 갤럭시S 10 5G과 달리 갤럭시Z 플립 5G은 방진 등을 보호하기 위해 기기 커버 안에 디스플레이가 내장되다 보니 그 부분 터치가 잘 안 되고 반응이 느린 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아울러 갤럭시Z 플립 5G 사용방법 설명서의 부실도 문제다. 스마트폰 내에 간단한 설명이 전부다. 커버를 닫은 상태에서 삼성페이 쓰기 여부 등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해 보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