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추석', 우리 전통 즐기는 방법 뭐가 있을까
언택트 시대 '추석', 우리 전통 즐기는 방법 뭐가 있을까
  • 주은혜 기자
  • 승인 2020.09.1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가지 온라인 ‘전통 체험 패키지’_ 온 가족이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만들기 키트로 우리 멋 즐기기
우리의 국기(國技) 태권도, 온라인 공연... 오는 16일부터 11월까지 8회 공연
세계유산 ‘창덕궁’ AR로 둘러보기 ... 5G·AR로 코로나19로 충족하지 못하는 문화 갈증 해소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이달 말에는 추석연휴가 시작된다. 아직은 코로나19 감염 사태가 완전 종식되지 않아 추석의 모습도 많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 가족이 모이는 것도, 같이 외출하는 것도, 함께 놀이를 즐기는 것도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자제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우리 전통의 멋을 언택트로 즐기는 방법이 여기저기 나오고 있다. 

■  5가지 온라인 ‘전통 체험 패키지’_ 온 가족이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만들기 키트로 우리 멋 즐기기

사진: 남산골한옥마을 

온 가족이 함께 집 안에서 '만들기 키트'를 통해 다양한 우리의 전통을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남산골전통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온-라인 남산골전통체험은  남산골한옥마을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체험 재료가 담긴 키트를 구매한 후, 영상을 보고 따라 만들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3D 한옥만들기▲손글씨 체험▲전래놀이체험▲ 활 만들기▲전통매듭공예 등 5개 키트가 있다. 

3D 한옥만들기는 남산골한옥마을의 축소 모형을 조립하는 것으로 지난 5월 선보인 ‘민씨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18호)’은 물론, ‘이승업 가옥(서울시 민속문화재 제20호)’ 과 ‘정문’ 패키지 등을 선택해 체험해 볼 수 있다.  손글씨 체험으로는 ' 띠별 액자 만들기‘, '띠별 부채 만들기’등 키트가 마련돼 있다.  전래놀이체험으로는  윷놀이, 전통 팽이, 실뜨기, 공기놀이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이 있으며  이를 이용해 집안에서 온 가족이 전통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활 만들기는 ‘태조 이성계 활 만들기’와 '홍길동의 활 만들기' 키트가 마련돼 있으며  한국 전통 활의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전통매듭공예는 '잠자리 마그네틱'과 '소원 팔찌' 키트가 준비돼 있어 팔찌 장신구에서 소품까지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모든 만들기 체험 키트는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체험 방법 설명 영상은 남산골한옥마을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각 체험키트는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또는 네이버 쇼핑에 ‘남산골한옥마을’을 검색 후 구매할 수 있다. 

■ 우리의 국기(國技) 태권도, 온라인 공연... 오는 16일부터 11월까지 8회 공연

사진:서울시

우리의 자랑스러운 국기(國技) 태권도 공연도  ‘온라인 무관중 생중계’로 즐길 수 있다. 

오는 16일 12시, ‘놀자’ 태권도시범단과 비보잉팀의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총 7개팀(8회 공연 예정)이 국기원 상설공연장과 남산골한옥마을 천우각무대, 세계 태권도 성지인 태권도원(전북 무주군) T1경기장 등에서 ‘태권도 전통시범공연’과 ‘태권도 창작문화공연’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공개한다.  한류스타 슈퍼주니어의 멤버 ‘이특’과 방송인 ‘에바 포피엘’이 태권도의 멋진 여정을 함께하며 공연의 재미를 더하고, 태권도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이번 태권도 실시간 중계는 유튜브, 네이버 TV 전용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남산골 태권도 상설공연' 또는 'taekwondo in Namsangol' 검색하면 채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세계유산 ‘창덕궁’ AR로 둘러보기 ... 5G·AR로 코로나19로 충족하지 못하는 문화 갈증 해소

‘창덕ARirang 앳 홈’ 앱(App.)을 집 안 식탁 위나 거실에서 구동한 모습/사진:SK텔레콤

우리의 멋진 '창덕궁'도 ‘창덕ARirang 앳 홈’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AR(증강현실)로 둘러볼 수 있다. 

‘창덕ARirang 앳 홈’은  SK텔레콤이 지난 8월 27일부터 전세계 어디서든 유네스코 세계유산 ‘창덕궁’ 곳곳을 즐길 수 있도록 선보인 모바일 AR 서비스다. 

창덕ARirang 앳 홈에 들어가면 전설의 동물 '해치’가 증강현실에서 조선시대 역사, 왕실 문화, 전통놀이 등을 한국어와 영어로 안내해 준다. 

창덕ARirang 앳 홈은  이용자가 어느 나라에 있든 상관없이 구글 플레이나 원스토어에서 ‘창덕ARirang 앳 홈’을 다운로드 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단, 창덕ARirang 앳 홈 서비스 지원 단말기는 아직은 한정적이다. 갤럭시 S9, 갤럭시 S10 5G, LG V50 5G, 갤럭시 노트 9, 갤럭시 노트10+, 갤럭시 노트 20, 갤럭시 S20 시리즈 등으로 이용가능하다. 

창덕ARirang 앳 홈을 이용하면, 우선 창덕궁의 ▲금천교 ▲인정전 ▲희정당 ▲후원 내 부용지 등 총 9개 코스를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집 식탁이나 소파 테이블 위를 향해 스마트폰을 비추면 국보 제249호 ‘동궐도’가 펼쳐지며 전설 속 동물인 ‘해치’가 나타난다. 해치가 가상현실 속에서 창덕궁 곳곳을 안내하며 역사적 의미를 설명해주고 고객은 설명을 들으면서 주변을 360도로 둘러보거나 궁궐 속 그림을 확대해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창덕궁 관람객들에게 문화재 보존 이유로 입장이 제한됐던 곳도 창덕ARirang 앳 홈을 통해 가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관람객 출입이 제한된 후원 주합루 2층에서 왕의 비밀 정원인 ‘부용지’ 일대를 내려다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전통문화와 전통 놀이 등도  즐길 수 있다. 궁중무용인 ‘춘앵무’를 증강현실에서 실제처럼 관람할 수 있고  증강현실 속 왕·왕후와 함께 AR 사진 촬영을 하거나 AR 활쏘기, AR 연날리기 등 다채로운 AR 경험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