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7일, 우리나라 주도로 제정된 최초 유엔 기념일 ‘제1회 푸른 하늘의 날’... 9.7~18일까지 2주 간, 퀴즈 및 ‘맑은 하늘 실천 약속’ 인증샷 공유 이벤트도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9월 7일은 우리나라 주도로 제정된 최초 유엔 기념일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이다. 서울시는 이를 기념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오는 18일까지 퀴즈 및 ‘맑은 하늘 실천 약속’ 인증샷 을 SNS에 공유하는 이벤트를 펼친다. 이벤트 참여자 총 650명에게는 문화상품권, 커피 기프티콘 등 경품을 증정한다. 

'푸른 하늘의 날'은 ‘푸른 하늘을 위한 국제 맑은 공기의 날(International Day of Clean Air for blue skies)’의 약칭으로, 미세먼지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과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연합(UN) 기후행동 정상회의 때(2019. 9. 23, 뉴욕) 우리나라 제안으로 지정된 최초의 국제연합(UN) 공식 기념일이자 국가기념일이다.

7일 서울시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고 ‘제1회 푸른 하늘의 날’을 알리기 위해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와 함께 오는 7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맑은 하늘을 위한 약속’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이벤트는 서울시 홈페이지 및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에서  ▲우리가 만드는 맑은 하늘 ‘정답을 맞혀줘!’(퀴즈), ▲우리가 만드는 맑은 하늘 ‘인증샷을 남겨줘!’ (인증샷) 등 두 가지로 진행된다. 

우리가 만드는 맑은 하늘 ‘정답을 맞혀줘!’는 맑은하늘을 위한 실천약속 퀴즈에 정답을 맞히는 것이다. 퀴즈에 주어진 힌트를 읽으면 누구나 풀 수 있는 쉬운 문항으로 구성해 누구든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정답을 맞힌 시민 중 추첨을 통해 35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4000원 상당)을 증정한다. 

우리가 만드는 맑은 하늘 ‘인증샷을 남겨줘!’는 개인 SNS에 지정 해시태그 #맑은하늘만들기 #미세먼지줄이기 #푸른하늘의날0907 와 함께 맑은 하늘을 위한 실천 인증샷을 올린 후 게시물 URL을 이벤트 페이지에 남긴 시민 중 총 150명에게 문화상품권(2만 원 50명, 1만 원 100명), 150명에게는 스타벅스 기프티콘(4000원 상당)을 증정한다. 

이벤트 당첨자는 오는 25일에 서울시 홈페이지 및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에 발표한다.

또한 서울시는 이와 함께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실천방안을 알리는데도 힘쓴다.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10가지 약속’은 ▲가까운 곳은 걷거나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 이용 ▲‘나 홀로’ 운행 자제 ▲녹색교통지역 자동차 운행 자제 ▲경유차 구매 자제 ▲냉·난방 에너지 절약 및 친환경 보일러 교체 ▲요리 시 직화구이 자제 ▲일회용품 사용 자제, 친환경제품 생활화 ▲숲 가꾸기 ▲미세먼지 나쁨 시 건강생활수칙 지키기 등이다.

서울시는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실천 10가지 약속’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총 11편의 카드뉴스를 제작, 온라인을 통해 전파할 예정이다. 

서울시 윤재삼 대기정책과장은 “맑은 하늘은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드는 것으로, 시민들의 동참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며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참여 온라인 이벤트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