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침체된 골목경제 활성화 위해 생활상권 2기 육성대상지 20곳 모집
추진위원회 구성, 커뮤니티 스토어 운영, 생활상권 활성화 계획 수립, 3개 과제 5개월간 수행
시범사업기간 사업비 7000만원 지원, 최종선정 10곳에는 3년간 개소당 최대 30억 투입

지하철역, 학교, 동주민센터 등 주민들의 생활중심지에서 걸어서 10분 이내, 침체된 골목상권을 주민 스스로가 살리는 ‘생활상권 육성 하반기 프로젝트’의 2기 사업이 시작된다(사진:컨슈머와이드DB)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지하철역, 학교, 동주민센터 등 주민들의 생활중심지에서 걸어서 10분 이내, 침체된 골목상권을 주민 스스로가 살리는 ‘생활상권 육성 하반기 프로젝트’의 2기 사업이 시작된다. 서울시는 2기 사업을 위해 후보지 20곳을 선정해 각 후보지당 최대 7000만원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각 후보지는 6개월 간의 시범운영기간 동안 과제를 수행한 후 평가를 통해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 개소당 3년간 최대 30억 원을 지원 받게 된다. 

3일 서울시는 ‘생활상권 2기 기반사업’ 후보지 20곳을 오는11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후보지로 선정된 상권들은 약 5개월간 과제 수행 등 시범사업 추진하게 되고, 서울시는 내년 2월경 상권별 성과를 평가해 최종 10곳의 대상지를 확정한다. 

 ‘생활상권 육성사업’은 우리 동네 골목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지역주민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 서울시는 이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유래 없는 침체를 보이고 있는 골목경제를 살리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7월 1기 생활상권으로 선정된  5곳(양천구 신정 6동 일대,관악구 난곡동 일대,종로구 창신동 일대,서초구 방배2동 일대,송파구 가락본동 일대)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의 후보지로 선정되면  9월 중순~내년 2월 중순까지 ▲주민,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문화시설 등 지역 내 여러 경제주체가 모여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친화형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스토어’ 운영해야 하며(30일 이상) ▲지역조사, 워크숍, 토론, 합의 등의 과정을 거쳐 '생활상권 활성화 계획 수립' 등의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과제수행 기간동안 후보지는 각각 최대 7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는다. 시범운영기간 종료 후 최종 선정지 10곳에는 개소당 3년간 최대 30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최종대상지 선정은 ▲사업 참여자간 협력성▲사업방향의 이해 ▲사업추진의 필요성 등의 기준에 따라 현장심의 및 발표 심의로 확정된다. 

생활상권 후보지 신청은 자치구별로 최대 3곳까지 할 수 있다. 사업계획, 수행역량, 예산계획 등의 서류를 준비해 서울시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지역상권활력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강석 서울시 소상공인정책담당관은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골목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동네상권의 주된 고객인 주민들의 수요를 반영한 생활상권을 ’22년까지 최대 60개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