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Seezn(시즌)', 원하는 스타 출연장면만 찾아서 볼 수 있다...'개인 맞춤화 기능' 강화해 업데이트
KT 'Seezn(시즌)', 원하는 스타 출연장면만 찾아서 볼 수 있다...'개인 맞춤화 기능' 강화해 업데이트
  • 강진일 기자
  • 승인 2020.08.2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하는 스타 출연장면만 찾아내 제공하는 AI 기반 ‘아티스트 플레이’ 첫 도입

몰아보기 넘어 입맛 따라 골라보기 즐기는 MZ세대 공략한 기능 대폭 강화

혁신적이고 새로운 시청 경험 제공하며 토종 OTT 경쟁력 강화에 앞장설 것
사진: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KT가 자사의 OTT서비스 'Seezn(시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나선다.  Seezn(시즌)앱 업데이트를 통해 주 이용자 층인 MZ세대를 공략해 원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골라서 볼 수 있는 '개인화 맞춤형 기능'을 새롭게 선보이는 것.  영상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출연 장면만 골라내 시청할 수 있는 ‘아티스트 플레이 기능', 콘텐츠 시청 중에 내가 다시 보고 싶은 구간을 담아 간직할 수 있는 ‘마이클립 기능', 시청하는 콘텐츠의 탐색 장면을 썸네일로 제공해 원하는 구간으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구간 미리보기’도 5초 단위로 제공한다. 또 오리지널 콘텐츠 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널까지 '채팅 기능'을 확대해 소통형 미디어 기능을 더욱 강화한다. 

27일 KT는 자사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Seezn(시즌)의 고객이용 행태를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앱 개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Seezn(시즌)은 지난해 11월 말 출시 이후 국내에서 가장 많은 80여개 타이틀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지상파 및 종편, CJ 등을 아우르는 폭넓은 콘텐츠를 제공하며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호응을 얻어왔다. 고객 조사 결과 2030세대 이용자가 전체 이용자 중 63%로 주를 이루며, VOD 시청과 VOD 유료 구매를 하는 이용자는 전체 중 각각 여성 이용자 비중이 54%와 57%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올해 Seezn(시즌)의 오리지널 콘텐츠도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용한 전체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68% 증가했고, 시청 횟수는 115% 가량 늘었으며, 이용 시간은 174% 이상 성장했다. 또 오리지널 콘텐츠의 20대와 30대 여성 이용자 비중은 전체 중 43%를 차지한다.

KT는 이와 같은 고객들의 앱 이용 행태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Seezn(시즌)앱 의 주 이용자 층인 MZ세대를 타겟으로 원하는 영상을 자유롭게 골라서 볼 수 있는 '개인화 맞춤형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개편 내용을 보면 우선, 27일부터 Seezn(시즌)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출연 장면만 골라내어 시청할 수 있는 ‘아티스트 플레이’ 기능을 즐길 수 있다. '아티스트 플레이'는 영상에 등장하는 국내/외 스타들의 얼굴을 학습 데이터로 구축해 특정 출연자가 등장하는 장면만을 자동으로 모아 보여주는 획기적인 큐레이션 서비스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OTT 중에서도 Seezn(시즌)이 가장 먼저 최신 콘텐츠 등에도 폭넓게 도입한다.

주요 출연진뿐만 아니라 까메오로 깜짝 등장하는 스타 배우나 포털의 출연진 정보에서도 노출되지 않았던 숨겨진 조연들의 출연 장면 까지도 모두 골라내어 볼 수 있다. 기존에는 지나칠 수도 있었던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출연 장면을 놓치지 않고 골라서 모아보며 자신의 취향대로 이용하는 이색적인 경험과 재미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KT는 AI 기반의 딥 러닝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해 영상 콘텐츠에 등장하는 국내/외 아티스트 4000여 명의 얼굴을 학습데이터로 구축하고 자동으로 검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Seezn(시즌)에 적용했다.

KT는 올해 인기작 ‘비밀의 숲2’, ‘슬기로운 의사생활’, ‘이태원 클라쓰’, ‘부부의 세계’ 등 300여 편의 드라마와 ‘놀면 뭐하니?’, ‘라디오 스타’ 등 50여 편의 인기 예능 콘텐츠를 비롯해 ‘결백’, ‘증인’, ‘강철비’ 등의 명작 영화 50여 편을 필두로 올 연말까지 총 3000여 편 이상의 콘텐츠에서 아티스트 플레이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청 중에 내가 다시 보고 싶은 구간만을 담아 간직할 수 있는 ‘마이클립’ 기능도 제공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만 골라 클립을 시작점부터 끝점까지 설정해두면 언제든 보고 싶을 때 다시 볼 수 있다. 한 편당 최대 10개의 마이클립을 생성할 수 있다.

아울러 시청하는 콘텐츠의 탐색 장면을 썸네일로 제공해 원하는 구간으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구간 미리보기’ 기능도 향상됐다. 여타의 OTT 서비스들은 10초 단위로 미리보기 썸네일을 제공하고 있으나, Seezn(시즌)의 미리보기는 5초 단위로 보다 촘촘하게 미리보기 썸네일을 제공해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구간을 찾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소통형 미디어 기능을 더욱 강화해 오리지널 콘텐츠 뿐만 아니라 실시간 채널까지 채팅 기능을 확대한다. 이에 따라 Seezn(시즌)에서 뉴스나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며, 다른 시청자들과 시청 경험을 채팅으로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비대면 소통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Seezn(시즌)의 실시간 채팅 기능이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KT 커스터머신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는 “Seezn은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와 차별화된 시청 환경을 제공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어왔다”며, “토종 OTT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만큼 앞으로도 고객들의 이용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혁신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이번 Seezn(시즌) 앱 개편을 맞아 SNS 로그인 이벤트를 오는 9월 6일까지 진행한다..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등의 SNS 아이디로 로그인 후 이벤트에 응모만 하면 누구에게나 콘텐츠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코코와 푸짐한 경품을 지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