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밥, 국 넘어 수산물, 반찬, 안주 등 특화 가정간편식 제품 출시 봇물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가정간편식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서울 등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집콕족이 증가하면서, 가정간편식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간단하게 식사와 안주로 즐기기 좋은 간편 먹거리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가정간편식..혼술족, 홈술족 위한 간편 안주

20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면서 대부분의 유흥업소 운영이 중지됐다. 때문에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족, 혼자서 술을 즐기는 혼술족이 가정에서 간편하게 안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특히 간편 안주 시장이 커지면서 기존 닭발과 곱창류의 한식 소주 안주에서 벗어난 다양하고 특색 있는 안주류 제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오뚜기는 최근 냉동안주류 오감포차신제품 2종을 선보였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되면서 대부분의 유흥업소 운영이 중지됐다. 때문에 집에서 술을 마시는 소비자를 위해 탄생한 가정 간편 안주다.

오뚜기의 오감포차 새우감바스오감포차 칠리치즈소시지는 이국적인 맛의 안주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간편 안주는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집에서도 간편하게 맛있는 안주를 즐길 수 있다. ‘오감포차 새우감바스SNS 등에서 인기가 많은 스페인식 정통 타파스요리인 감바스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올리브유에 매콤한 마늘과 새우를 듬뿍 넣어 맥주는 물론 와인 등 다양한 주류와 잘 어울리는 안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오감포차 칠리치즈소시지는 맥주와 최고의 궁합인 소시지에 매콤한 칠리소스와 치즈 토핑을 더한 제품이다. 육즙 가득한 소시지에 푸짐한 각종 재료를 더해 씹는 맛을 살려 더욱 맛있다.

신세계푸드도 홈술족을 위한 안주 간편식 '올반 한잔할래 해물누룽지'를 출시했다. '올반 한잔할래 해물누룽지'는 구수한 찹쌀누룽지를 새우, 오징어 등과 함께 끓여내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죽순, 청경채, 버섯 등 다양한 채소가 들어갔을 뿐 아니라 신세계푸드 소속 셰프의 특제 소스를 더해 고급 중식당에서 먹던 맛을 재현했다. 조리법은 종이 포장지를 제거한뒤 용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서 240~330초 동안 데우면 된다. 전국 GS25 편의점에서 판매하며 가격은 6900원이다.

가정간편식..수산물 무한경쟁

수산물 가정간편식 선두 주자인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생선구이' 출시 1주년을 맞아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임연수구이''비비고 꽁치구이' 등 비비고 생선구이 2종을 출시했다. 이미 CJ제일제당은 수산물 가정간편식 시장에 뛰어들어 재미롤 보고 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고등어, 꽁치, 코다리 등으로 만든 '생선조림 3'을 선보여 지난 6월 말 수산 HMR 누적 매출 100억원 돌파했다. 이번에 선보인 생선구이 2종은 소비자 선호도는 높지만 손질과 조리가 번거로웠던 생선 메뉴로 연기와 냄새 없이 트레이째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특히 비비고 임연수구이는 전자레인지뿐만아니라 에어프라이어로도 조리가 가능하다.

동원산업은 프리미엄 수산물 가정간편식 브랜드 '수산명가'를 론칭하며 시장에 본격 뛰어들었다. 수산명가는 훈제연어 스테이크 2, 두툼한 생연어회, 가시 없는 생선구이 2, 바로 먹는 수산물 2, 프리미엄 명란 등을 판매한다. 특히 훈제연어 스테이크 2종은 동원산업이 직접 엄선해 가공한 고급 연어를 원목으로 훈제해 풍미를 살린 제품이다. 생연어회는 한 번도 얼리지 않은 신선한 항공 직송 노르웨이 생연어를 두툼하게 썰어낸 제품으로, 와사비 간장과 케이퍼 소스를 동봉했다.

지난해 '렌지에 돌려먹는 생선구이'를 출시한 오뚜기는 최근 '간단한끼 생선조림 3(매콤 꽁치조림, 포모도로 꽁치조림, 김치 고등어조림)'을 선보였다.

가정간편식..이젠 반찬도 간편하게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가정 내에서 식사를 많이 하게 되면서 신선 채소류의 구매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채소를 간편하고 손쉽게 무쳐 먹는 양념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뚜기가 가정에서 간편하고 손쉽게 무침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오늘밥상 무침양념’ 3종을 출시했다. ‘오늘밥상 무침양념’ 3종은 먹을 만큼만 간편하게 무침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양념으로 요리 초보라도 맛있는 무침 반찬을 만들 수 있다. 제품당 기본 3가지 이상의 무침 반찬을 만들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맛있게 집밥을 먹고 싶은데 남은 잔반 처리가 걱정인 1인 가구, 양념 맛을 내기 어려워 고민 중인 신혼부부, 아이들에게 다양하고 맛있는 채소를 먹이고 싶은 주부 등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무침을 만들 수 있다.

바로 무쳐먹는 겉절이양념은 멸치액젓에 국산 채소를 듬뿍 갈아 넣은 맛있는 양념으로 배추에 넣어 무치면 손쉽게 겉절이를 만들 수 있다. 무생채 또는 오이겉절이를 만들어도 좋고 특히 보쌈 등의 고기와 함께 곁들이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바로 무쳐먹는 된장무침양념은 된장에 각종 채소와 오뚜기 옛날 참기름을 더해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시금치, 오이고추, 시래기 등과 무치면 맛있는 밥반찬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바로 무쳐먹는 파채양념은 오뚜기 양조식초와 메실엑기스를 넣어 새콤달콤한 맛으로 고기와 함께 맛있는 파채 무침을 즐길 수 있다. 부추 양파무침, 도라지무침 등 다양한 채소에 응용 조리가 가능하다.

가정간편식..외식기업, 유통기업 등도 출사표

대한민국 대표 외식기업 원앤원 가정간편식 시리즈 원할머니 듬뿍 찌개’ 3종을 출시했다. 원앤원이 새롭게 선보인 가정간편식은 고소한 차돌 듬뿍 된장찌개’, ‘부드러운 고기 듬뿍 김치찌개’, ‘쫄깃한 햄 듬뿍 부대찌개등 총 3종으로 제품마다 엄선된 재료를 듬뿍 넣은 것이 특징이다. 이번 원할머니 듬뿍 찌개 3종은 알찬 속 재료와 간편한 조리로 간단하게 든든한 한 끼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이마트24는 최근 인기 예능 프로그램 맛있는 녀석들과 컬래버레이션 해 집콕족을 겨냥 간편 먹거리 3종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맛있는 녀석들 먹거리는 김가루로 감싼 동그란 주먹밥 속에 토핑을 듬뿍 넣은 폭탄주먹밥 2(김치제육/베이컨참치마요)과 부드럽고 쫄깃한 치아바타빵 사이에 고소한 에그샐러드와 토마토, 양파, 양상추, 로메인을 넣은 샌드위치 1종이다. 맛있는 녀석들의 유행어 한입만콘셉트 상품으로, 예능 프로그램을 떠올리며 재미와 맛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먹거리다. 또한 훈제오리&부추볶음, 훈제바베큐&두부김치 등 간편식 안주도 출시했다. 훈제오리, 무쌈, 부추볶음, 소스로 구성된 훈제오리&부추볶음과 돈육훈제바비큐, 부추볶음, 두부, 김치, 소스로 구성된 훈제바베큐&두부김치는 1~2인이 간편하고 푸짐하게 안주와 반찬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업계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집콕족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고 있다이젠 기존 밥, 국 등 가정간편식이 반찬, 안주 등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