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각의 오가닉 D자 수유쿠션, 티니팅스 수유쿠션(민트 피치기모), 베베티랑의 G8 수유쿠션(블루) 등 3개 제품 납최대 3.1배(최소 351mg/kg ~ 최대 930mg/kg) 초과 검출
지베이비의 아미고 수유쿠션(블루) 등 3개 제품 2-에틸헥소익 에시드...큐비엔맘의 로얄몬드 수유쿠션(2019년 4월 생산제품에 한함) 폼알데하이드 기준 초과 검출

일부 수유쿠션에서 납 등 발암물질이 검출돼 해당업체가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 사진: 한국소비자원
일부 수유쿠션에서 납 등 발암물질이 검출돼 해당업체가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 사진: 한국소비자원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일부 수유쿠션에서 납 등 발암물질이 검출돼 해당업체가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이번에 리콜에 들어가는 제품은 자연생각의 오가닉 D자 수유쿠션(리프), 티니팅스 수유쿠션(민트 피치기모), 베베티랑의 G8 수유쿠션(블루) 3개 제품이다. 수유쿠션은 수유모가 안정적인 수유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 피로도를 덜어주는 육아용품으로 신생아가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철저한 유해물질 관리가 필요하다.

1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안전성 조사 대상 16개 수유쿠션 제품 중 3개 제품에서 납이 기준초과 검출됐다. 납이 검출된 부위는 지퍼 손잡이다. 납 검출량은 안전기준(300mg/kg 이하) 대비 최대 3.1(최소 351mg/kg ~ 최대 930mg/kg) 초과다.

제품별로 보면 월비스가 제조판매한 자연생각의 오가닉 D자 수유쿠선(리프)에서는 930mg/kg, 디알 컴퍼니가 제조 판매한 티니팅스 수유쿠션(민트 피치기모)에서는 391mg/kg, 기원플러스가 제조판매한 베베띠랑의 G8 수유쿠션(블루)에서는 351mg/kg의 납이 검출됐다. 납은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 식욕부진, 빈혈, 근육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가능물질(Group 2B)로 분류하고 있다. 이들 3개 업체는 해당제품에 대해 판매 중지 및 소비자 요청시 교환 환불을 해주기로 했다.

또한 조사대상 수유쿠션 16개 제품 중 3(18.8%) 제품에서 2-에틸헥소익 에시드가 최소 0.35mg/(㎡․h)에서 최대 0.65mg/(㎡․h) 수준으로, 1(6.3%) 제품에서 폼알데하이드가 0.13mg/(㎡․h) 수준으로 검출됐다. 이는 합성수지제 어린이용품(바닥매트) 안전 기준의 허용치(2-에틸헥소익 에시드 0.25mg/(㎡․h) 이하, 폼알데하이드 0.05mg/(㎡․h) 이하)와 비교해 높은 수준이다.

제품별로 보면 누리베베 제조판매한 코지베이비의 아미고 수유쿠션(블루)에서는 2-에틸헥소익 에시드가 0.65 mg/h, , 디알 컴퍼니가 제조판매한 티니팅스의 티니팅스 수유쿠션 (민트 피치기모)에서는 2-에틸헥소익 에시드가 0.43 mg/h, , 엠앤비이 제조판매한 마더이즈의 맘베허그 D형 수유쿠션(베이비블루)에서는 2-에틸헥소익 에시드가 0.35 mg/h, , 큐비앤맘이 제조판매한 큐비엔맘의 로얄몬드 수유쿠션(20194월 생산제품에 한함)에서는 폼알데하이드가 0.13 0.35 mg/h, 검출됐다. 2-에틸헥소익 에시드는 증기를 흡입하거나 피부접촉을 통해 체내로 흡수될 수 있으며, ··목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 폼알데하이드는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 만성기관지염, 호흡기·눈 점막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물질(Group 1)로 분류하고 있다. 4개 제품을 제조·판매한 사업자는 현재 관련 기준은 없으나 신생아가 사용하는 제품임을 감안하여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소비자 요청시 교환·환불 등 선제적 조치를 하기로 했다.

수유쿠션은 신생아가 1일 평균 5시간, 생후 최장 6개월까지 장시간 사용하는 제품이며, 일부 제품의 경우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 우려가 높은 합성수지 폼을 내장재로 사용하고 있으나 휘발성유기화합물 안전기준 적용대상이 어린이용 바닥매트에 한정되어 있는 만큼 적용대상 어린이제품의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한국소비자원은 밝혔다.

수유쿠션의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조사대상 16개 중 7(43.8%) 제품이 일반 표시사항을 일부 또는 전부 누락했고, 이 중 5(31.3%) 제품은 KC마크 표시를 누락해 개선이 필요했다. 현행법상 수유쿠션 등 유아용 섬유제품은 세탁을 하더라도 떨어지지 않도록 박음질 또는 그와 동등한 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섬유의 조성 또는 혼용률, 취급상 주의사항, 제조국, 수입·제조사명 등 일반 표시사항과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나타내는 KC마크를 표시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기술표준원에 수유쿠션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휘발성유기화합물 안전기준 적용대상 어린이제품의 확대 검토를 요청할 예정이다.

 

시료

번호

모델명

(색상 또는 타입, 스타일번호)

브랜드명

제조원(판매원)

완제품

지퍼

겉감

2-에틸헥소익 에시드

(mg/h)

폼알데하이드

(mg/h)

N,N-다이메틸폼아마이드

(mg/h)

기타

(mg/h)

총납

(mg/kg)

총카드뮴

(mg/kg)

아릴아민

(mg/kg)

0.25 이하

0.05 이하

0.40 이하

-

300 이하

75 이하

30 이하

#1

쿠나 밀착 수유쿠션

(러빙민트, MB99RCB21)

마더스베이비

바비즈코리아

-

준용기준이하

-

-

기준이하

-

-

#2

맘베허그 D형 수유쿠션

(베이비블루)

마더이즈

(()엠앤비)

0.35

-

-

-

기준이하

-

-

#3

G8 수유쿠션

(블루)

베베띠랑

기원플러스()

준용기준이하

준용기준이하

-

-

351

-

-

#4

인클라인수유쿠션

(오리온)

베이비스텔라

(()모행)

준용기준이하

-

-

-

기준이하

-

-

#5

원터치 빅 수유쿠션

베이비스토리

비엠하우스

준용기준이하

준용기준이하

-

-

기준이하

-

-

#6

D자형 수유쿠션

(몬타나블루)

알짜맘

SL통상

준용기준이하

준용기준이하

-

-

기준이하

-

-

#7

로피수유쿠션

(AQA-365P1-U1-1)

압소바

(해피랜드코퍼레이션)

-

준용기준이하

-

-

기준이하

-

-

#8

루이스드림수유쿠션

(07M0-8-48-01-0101)

에뜨와

(아가방앤컴퍼니)

-

-

-

-

기준이하

-

-

#9

프레스티지 널싱수유쿠션

(빅사이즈형 블루)

위드맘

모인

-

-

-

-

기준이하

-

-

#10

유니베이비 수유쿠션

(모카브라운 도트)

유니베이비

에덴통상

-

-

-

-

기준이하

-

-

#11

오가닉 D자 수유쿠션

(리프)

자연생각

윌비스

준용기준이하

-

-

-

930

-

-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