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역량을 대학에 공유하는 ‘AI커리큘럼’ 16개 대학에 제공… 15명의 박사급 전문가, 총 49편의 온라인 강의로 구성

LG유플러스· KT 참여 'AI원팀', 이달 10~21일 2주간 ‘AI Study Week’ 개최로 AI/DT 학습 콘텐츠 제공
 

(사진:SKT,KT)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국내 통신사들이 온라인 기반 강의를 통해 인공지능(AI) 인재 양성에 나선다. SK텔레콤은 15명의 박사급 전문가가 참여해 자사의 AI역량을 담은 총 49편의 온라인 강의  ‘AI커리큘럼’을 16개 대학에 제공한다. SK텔레콤은 가진  AI 기술 역량 및 IT자산을 대학과 지속적으로 공유해  부족한 국내 AI 전문 인력 양성 및 생태계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와 KT가 참여하고 있는 'AI원팀'은 AI의 개념과 원리 이해 등 기초 AI 교육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Study Week’를 연다. 이를 통해 AI원팀은 AI가 중요한 시대인 것은 알고는 있지만 AI를 어떻게 접근해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초급 교육 니즈를 해소하고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식견을 키워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 SK텔레콤, 16개 대학에 자사 AI 역량 공유하는 ‘AI커리큘럼’ 제공

SK텔레콤은 자사 소속 AI 전문가들이 현업 경험을 토대로 기술 이론과 비즈니스 사례 등을 강의하는 ‘AI 커리큘럼’을 올 하반기부터 16개 주요 대학을 대상으로 제공한다. AI커리큘럼 도입을 희망하는 대학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AI 커리큘럼’은 음성인식 인공지능 플랫폼 NUGU를 포함해 음성인식, 영상인식, 추천기술 등 AI기술 분야별 박사급 전문가 15명의 강의를 담아 총 49편의 교육 영상으로 구성된 실무형 교육 과정이다. 지난 2017년에 시작한 AI커리큘럼은 대학 2곳과 협약을 맺고 진행됐다. 2018년에는 3개 대학, 2019년에는 5개 대학으로 점차 확대됐다. 올해로 4년차인 AI커리큘럼은 서울대 등 16개 학교를 대상으로 30개 이상의 학점 인정 정규 과목에 강의를 제공한다. AI커리큘럼 활용 대학은 경북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서강대, 서울대, 성신여대, 아주대, 연세대, 인하대, 전남대, 중앙대, 충남대, 충북대, 한양대, DGIST등 이다. 

올해는 추가로 SK텔레콤 구성원 대상으로 제공해왔던 AI, 빅 데이터, 클라우드등  4차 산업 관련 교육 콘텐츠 113편도 강의 보조자료로 함께 제공한다. 학생들이 전문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Q&A 세션도 추가한다. 

SK텔레콤은 대학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AI커리큘럼 콘텐츠의 양과 질이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협력했던 대학으로부터 우호적인 평가를 받으며 AI커리큘럼을 원하는 대학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일부 학교는 “학기 시작 전에 학생들에게 일부 강의를 미리 공유하고 싶다”며 SK텔레콤 측에 요청하기도 했다. 또, AI커리큘럼을 경험한 일부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실제로 현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보였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자사가 보유한 AI 기술 역량 및 IT자산을 대학과 지속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부족한 국내 AI 전문 인력 양성 및 생태계 확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신상규 기업문화센터장은 “SK텔레콤은 AI, 5G 등 ICT 선도 기업으로서 4차 산업 시대를 이끌기 위한 우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라며 “대학과 기업의 AI 교류확대를 통한 국내 AI 생태계 확대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KT·LG유플러스 참여 'AI원팀(AI One Team)', ‘AI Study Week’ 개최 통해 다양한 AI 학습 콘텐츠 제공
 
KT와 LG유플러스가 참여하고 있는 산·학·연 AI 협력체 'AI원팀(AI One Team)'은 이달 10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AI Study Week’를 개최하고 AI/DT(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관심과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AI원팀은 지난 2월 결성된 협력체로 현재  한양대, KAIST, ETRI,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KT 등이 협업하고 있다. AI원팀은 대한민국 AI 역량 강화를 위한 인재양성 플랫폼 조성, 실제 산업현장에서의 AI 적용사례를 발굴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산업간 협업 강화, 중소·벤쳐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AI 오픈 생태계를 조성해 ‘대한민국 AI 1등 국가’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가 산업계의 화두로 급부상하면서 국내 AI 전문인력 양성에 시급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AI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업무에 AI를 활용하는 식견을 키우는 것도 전문인력 양성 못지않게 중요하다.

AI 교육 수요 측면에서도 AI 기술에 대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초급 교육에 대한 니즈가 가장 많다. 이에, AI원팀은 AI 인재양성의 첫 단계로 AI에 대한 저변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7월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해 AI원팀의 AI 추천도서를 소개했고 그 후속으로 이번데  AI에 관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AI Study Week'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AI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AI에 익숙해지고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AI Study Week에서 제공되는 영상 콘텐츠는 ▲KT 제작 콘텐츠 ▲언택트 라이브 세미나▲외부의 우수한 공개 콘텐츠로 구성된다.  AI원팀에서 제작한 콘텐츠도 포함된다.

KT 제작 콘텐츠는 AI에 대한 이해를 돕는 미니강좌 콘텐츠 5편이다. KT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획했던 콘텐츠를 보다 많은 사람들이 AI에 흥미를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외부에 공개한다. 언택트 세미나는 '인공지능과 사업의 미래'를 주제로 솔트룩스의 이경일 대표가 직접 강연한다.  본 세미나는 AI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오는 18일 16시에 KT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진행한다. 또 유튜브처럼 공개 플랫폼에 있는 콘텐츠 규모가 너무 방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비전문가들을 위해 공개 무료 콘텐츠 중 우수한 콘텐츠를 AI 입문, AI Biz, 그리고 AI 기술이라는 3가지 테마별로 큐레이션해 이번 AI Study Week에서 제공한다. 아울러 AI원팀에서 제작한 '전문가가 알려주는 AI 공부비결' 콘텐츠를 공개해  AI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AI를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AI Study Week 학습 영상 콘텐츠는 KT 홍보실 블로그 ‘광화문2번출구' 및 AI원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AI원팀은 국내 AI에 대한 관심을 촉진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론 중심 교육보다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 분석 역량과 AI 과제 발굴 활동에 초점을 맞춘 기업 실무형 AI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

AI원팀 사무국은 “국내 AI 저변 확대를 위해 지난번 AI 도서 추천에 이어 AI원팀 산학연이 힘을 합쳐 ‘AI Study Week’를 개최한다”며 “보다 많은 분들이 AI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는 것이 AI 1등 국가로 가는 원동력이라 생각하고, AI원팀이 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