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원 반려동물 시장 펫팸족 잡아라..보양식, 전용샴푸, 보험까지 봇물
3조원 반려동물 시장 펫팸족 잡아라..보양식, 전용샴푸, 보험까지 봇물
  • 전휴성 기자
  • 승인 2020.07.1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날 반려동물 보양식 판매량 급증...프리미엄 사료 외에 사람 먹어도 손색없는 특별 보양식 소용량, 개별포장된 HMR 형태로 많이 출시
화장품업체 키엘 펫팸족 겨냥 반려동물 샴푸 등 출시...GS25 등 편의점 ‘보험상품’ 출시
보양식, 전용 샴푸, 전용 보험 등 펫팸족 잡기 위한 상품이 봇물이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가족을 의미하는 패밀리(Family)의 합성어)을 겨냥해 유통채널들의 움직임 빨라지고 있다.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1500만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 양육 가구라고 볼 수 있는 높은 수치다. 이에 따른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1415000억원에서 201723000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3조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화장품 업체가 반려동물 전용 샴푸를 내놓는가 하면, 식품업계에서는 보양식도 선보였다. 편의점에서는 반려동물 보험서비스 상품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상품을 내놓거나 프로모션 등 다양한 혜택을 선보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반려동물을 위한 복날 식품이 불티나게 팔렸다. 고급 식재료 사용 외에도 수의사나 한의사 등 전문가들이 영양소 등을 고려해 설계했다는 점을 내세우며 차별화를 시도하는 중이다. 특히 프리미엄 사료 외에 사람이 먹어도 손색없는 특별 보양식 메뉴가 소용량, 개별포장된 HMR 형태로 많이 출시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상품성으로 초복을 전후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약 35일간 SSG닷컴에서반려동물용 보양식상품 매출이 지난해보다 150% 늘었다. 취급 상품 수도 2년 전에 비해 3배나 늘었다. SSG닷컴에서 이들 영양제나 간식, 보양식 등은 반려동물 카테고리 전체 매출의 약 15%를 차지할 정도다. 펫팸족이 선택한 반려동물 보양식은 굽네 듀먼 닭가슴살’, ‘더독 수제 삼계탕’, ‘더독 건강 오리백숙’, ‘돌로키친 명작 보양식 장어죽등이다.

이커머스 위메프에서는 반려 동물 무더위 대비 쿨링제품, 영양제 판매가 부쩍 증가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위메프에서 스스로 체온 조절이 힘든 반려동물의 더위를 식혀줄 수 있는 쿨방석은 9.5(851%), 시원한 소재의 여름옷은 4.1(312%) 급증했다. 물놀이에 꼭 필요한 반려동물 구명조끼는 3.3(233%) 늘었다. 이른 무더위로 실내에서 사용하는 쿨링제품과 바캉스용품 수요가 작년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의 기력 보충을 위한 영양제 매출도 2.5(152%) 증가했다. 영양제 제품군 중에서도 특히 소화기능 관련 제품이 매출 상위를 차지했다. 영양제와 함께 부드러운 습식사료의 판매도 4배 이상(309%) 늘었다.

화장품업계도 펫팸족 잡기가 시작됐다. 드 키엘이 소중한 반려견의 털을 순하고 부드럽게 케어하는 펫 전용 신제품 커들리 코트 펫 컬렉션을 지난 16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샴푸, 컨디셔너, 스프레이까지 총 3종이다. 엘의 커들리 코트 펫 컬렉션은 캐모마일 꽃 추출물을 함유해 반려견의 털을 부드럽고 순하게 케어해준다. 샴푸와 컨디셔너, 스프레이 타입 세정제 등 총 3가지 제품이 출시되며, 특히 스프레이 타입 세정제인 커들리 코트 클렌징 스프리츠의 경우 물로 세정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편의점은 반려동물 보험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지난 3월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현대해상과 함께 반려동물 보험상품인 무배당 하이펫 애견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반려견이 다른 사람의 신체나 다른 반려동물에 손해를 입힐 경우 최대 500만원 한도 내에서 보험금이 지급된다. 반려견 사망 시에는 장례비 15만원을 준다. 가입 대상은 지자체에 반려동물 등록을 완료한 반려견 중 만 0세부터 6세까지다. 일부 견종은 제외된다. 보험기간은 가입일로부터 1, 연간 보험료는 1만원이다. 가입방법은 전국 GS25 매장을 방문해 계산대 입력창에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전송받은 메시지 인터넷 주소에 접속해 반려견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보험료를 결제하면 된다.

씨유(CU) 운영사 비지에프(BGF)리테일도 이달 반려동물 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순수보장형으로 반려동물 입·통원의료비와 수술·의료비는 물론 반려동물로 인한 사고 발생시 배상책임까지 보상 받을 수 있다. 반려견과 반려묘를 기르는 사람은 누구나 CU에서 판매하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펫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 방법은 CU에 설치된 택배기기 스크린에 노출된 보험 광고를 누른 뒤 상세 내용과 보험료를 조회한 후, 스마트폰으로 흑백 격자무늬의 2차원 바코드(QR코드)를 통해 가입절차를 완료하면 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집에서 반려동물과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관련 용품 매출이 크게 늘어나는 등 관련 시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관련 상품 업체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을 겨냥해 더 많은 상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