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6일 리뉴얼 오픈한 '아이오페 랩' 방문,  '테일러드 프로그램 (Tailored Program) 체험

5월 6일 리뉴얼 오픈한 '아이오페 랩' (서울 명동) (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하루가 멀다하고 세상에는 여기저기서 피부를 더 젊게, 더 건강하게 가꿔 줄 수 있다는 화장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 속에서 내 피부에 대한 고민 해결을 위해 이것저것 신중히 골라 사용해 봐도 그다지 신통치 않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럴 때마다 내 피부 상태를 정확히 분석해 주고 그에 적합한  화장품을 사용해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 진다. '기술력이 높고 신뢰가는 곳에서 적당한 가격으로 이런 서비스를 해주면 좋을텐데 이런 곳은 없나' 바라게 된다. 

이러한 고객들의 마음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곳이 생겼다. 바로 지난달 6일 리뉴얼 오픈한 '아이오페 랩' (서울 명동)이다. 이 곳은 말그대로 피부, 소재, 기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지는 공간으로 아이오페 랩의 첨단기기를 사용해 고객들의 피부상태를 측정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이오페 랩은 현재 전용 프로그램 5가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경험해 볼 수 있다. 

기자도 아이오페 랩을 방문해  '테일러드 프로그램 (Tailored Program/가격 7만5000원)'을 직접 체험해 봤다. 

'테일러드 프로그램'은 말그대로 맞춤 솔루션 프로그램이다. 현장에서 아이오페 랩의 피부 측정 첨단 기기들로 자신의 현재 피부상태를 진단한 후 화장품 박사가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을 해 주고, 이에 맞는 개인 맞춤형 ‘랩 테일러드 3D 마스크(4장)’와 ‘랩 테일러드 세럼(12ml)’을 만들어 제공한다. 

■  피부측정과 상담은 모두 아이오페 랩 3층 피부미래 연구 공간 '스킨 사이언스 랩'에서 

피부측정과 상담 등은 모두 아이오페 랩 3층에서 이뤄진다. 3층은 피부미래 연구 공간인 '스킨 사이언스 랩'이다. 이 곳에서는 첨단 피부 측정과 유전자 분석을 통한 상담이 가능하다.

기자도 '테일러드 프로그램' 체험을 위해 3층으로 이동해 제일 먼저 세안을 했다. 정확한 피부측정을 위해서다. 세안실은 전체적으로 심플, 깔끔한 분위기로 세안용 화장품도 다양하게 준비돼 있었다. 드라이어까지 구비돼 있어 세안 후 젖은 머리카락을 말리거나  피부측정 후 흐트러진 헤어스타일 정리도 할 수 있게 돼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피부상태 측정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모공 등 피부의 전체적인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큰 박스와 같은 기계에 얼굴을 넣고 좀 기다리면 바깥 모니터로 내 얼굴 상태가 전송돼 나온다 (사진:강진일 기자)

세안 후 피부상태 측정을 위해 상담실로 이동했다. 피부 측정 기계들과 모니터 등으로 이뤄진 공간이다. 피부상태 측정은 측정관리사가 담당한다. 이 부분이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아무나' 시간되는 매장직원이 아닌 '전문인'에게서 받는 서비스라는 느낌이 들어 고객 입장에서 '테일러드 프로그램'과 아이오페 라는 브랜드에 신뢰를 가질 수 있었다. 

피부 상태 측정은 개인정보에 대한 동의서 작성하고 → 간단하게 본인의 피부고민에 대해 측정관리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본격적인 측정 순서로 이뤄진다. 

피부 측정은 크게 2가지로 진행된다.  ▲모공·주름·색소침착·다크서클·붉은기 등 측정 ▲탄력 측정 이다. 먼저 모공 등 피부의 전체적인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큰 박스와 같은 기계에 얼굴을 넣고 좀 기다리면 바깥 모니터로 내 얼굴 상태가 전송돼 나온다. (사진참조) 그 후 측정관리사가 탄력측정기를 이용해 볼 쪽 피부를 꾹 눌렀다가 떼는 식으로 탄력 측정을 한다. 이 두 가지 측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10~15분 정도였다. 

피부 상태 측정 후 바로 전문가 (박사)와 내 피부 상태 결과를 보며 상담하는 모습. 담당 박사는 상당히 꼼꼼히, 차분하면서도 고객과 공감하며 상담을 진행했다(사진:강진일 기자)

피부 상태 측정을 했으니 그 결과를 가지고 이제 전문가와의 상담을 해야할 차례다.  상담은 화장품 관련 박사가 직접 담당한다. 내 피부를  화장품을 만드는 박사가 상담해 준다니 마치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기분이다. 내 피부의 고민거리를  정확히 짚어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받을 수 있다 점은 고객에게 아이오페 브랜드에 대해 '전문적인 화장품' 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하고 제품 신뢰도 상승에도 큰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상담은 진단결과에 대한 꼼꼼한 설명과 함께 생활습관들도 설문으로 체크해  종합적으로 피부 상태를 알려주고 그에 맞는 뷰티팁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뷰티팁은 ▲평상시 포인트로 두고 해야 할 피부관리법▲평상시 사용하면 좋을 화장품 종류(예: 자외선차단제)▲생활 속에서 피부건강을 위해 섭취할 식품 등이 주요 내용이다. 

상담시간은 20~25분 정도 걸렸다. 담당 박사와  이런 저런 내 피부에 대한 설명, 관리 방법, 질문에 대한 대답 등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시간은 훌쩍 간다. 

■  내게 맞는 마스크 팩과 세럼 만들기는 아이오페 랩 2층 '커스텀 뷰티 랩'에서 

내게 맞는 ‘랩 테일러드 3D 마스크’와 ‘랩 테일러드 세럼’을 만들기 위해 담당 직원이 설명해 준다. 세럼은 피부고민 5가지에 대해 5가지 솔루션이 마련돼 있어 그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제형도 4가지 중 자신이 선호하는 제형으로 선택할 수 있다. 마스크는 얼굴 5가지 부위에 각각  5가지 솔루션을 선택해 제작할 수 있다. (사진:강진일 기자)

상담까지 마치면 그 다음은 내게 맞는  ‘랩 테일러드 3D 마스크’와 ‘랩 테일러드 세럼’을 만들 차례다. 마스크와 세럼 제작은 아이오페랩 2층 '커스텀 뷰티 랩' 에서 이뤄진다. 

'랩 테일러드 3D 마스크'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얼굴의 부위별 사이즈를 측정한 후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제조하는 개인 맞춤형 하이드로 겔 마스크다. 얼굴형에 맞게 디자인해 들뜨지 않고 우수하게 밀착되는 장점이 있으며 이마, 눈가, 콧등, 뺨, 입가 등 부위별로 5가지 효능성분을 다르게 넣어 만들 수 있다. '랩 테일러드 세럼'은 피부 타입과 고민에 최적화된 성분을 즉석에서 배합해 제공하는 맞춤 세럼이며 피부고민 5가지에 제형 4가지를 선택해 총 20종류를 만들 수 있다.

이 곳에서 내 피부 상태 결과를 가지고 다시 한번 담당자와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후 제품 제작에 들어간다. 랩 테일러드 3D 마스크 제작 관련해 담당 직원의 설명을 듣고 마스크의 5부분에 피부 고민별로 내가 넣고 싶은 기능을 각각 선택해 넣는다. 이마, 눈가, 코, 볼, 턱 등 5부분에 영양, 탄력, 브라이트닝, 트러블케어, 진정 등 피부고민 별로 솔루션을 선택하면 마스크 팩에 그대로 반영된다.  5부분 모두 다른 솔루션을 선택해 제작할 수 있는 것은 아이오페의 기술력이라고 한다.

‘랩 테일러드 세럼’은 피부 고민에 따라 ▲모이스처(건조)▲퍼밍(탄력)▲릴리프(자극)▲브라이트닝(칙칙함)▲바이탈라이징(생기부족) 등 5가지 솔루션 중 하나를 택해 제작하게 된다. 세럼의 제형도 ▲워터 제형 ▲젤 제형 ▲에멀전 제형▲에센스 제형  등 4가지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기자는 피부 측정 결과, '탄력' 상태가 가장 안 좋았기 때문에 '퍼밍(탄력)' 솔루션과 '에멀전 제형'을 선택해 제작의뢰 했다.  마스크 팩과 세럼이 제품으로 나오기까지는 10분 정도 소요됐다. 

아이오페랩 2층 '커스텀 뷰티 랩'에 설치 돼 있는 마스크팩, 세럼 제조 공간(위)과 완성된 맞춤형 3D 마스크팩 (사진:강진일 기자) 

■  제품 픽업은 아이오페 랩 1층 '솔루션 랩'에서

아이오페 랩 1층 '솔루션 랩' 모습과 기자가 받은 마스크팩, 세럼, 피부측정결과지 (사진:강진일 기자)

제품 제작이 끝나면 1층으로 제품이 '제품 전달 전용 엘리베이터'를 통해 전달되고 그 곳에서 제품을 픽업할 수 있다. 이 곳에서 계산하고 제품을 받는 것. 1층은 아이오페의 각 종 제품들을 테스트 해 보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어 제품 픽업 전 미리 내려와 관심 제품들을 직접 발라보고 담당 직원의 자세한 설명과 상품 추천도 받으며 기다릴 수 있었다. 

■  '아이오페 랩'과 프로그램, 누가 체험해 보면 좋을까

아이오페 랩과 피부 고민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 보니, '피부 고민이 있는데 피부과 상담과 처치는 좀 부담스러운 사람이 먼저 들러보면 좋은 곳', '좋다는 화장품은 써봤는데 어디가 잘못된 것인지 별로 효과를 못보고 있는 사람이 방문하면 좋은 곳'이라고 정리할 수 있었다. 

아이오페 랩의 피부 측정은 간단해 보였지만 꽤 다양한 부분을 다뤄준다. 모공, 주름, 미래주름, 표피층 색소침착, 멜라닌, 다크서클, 붉은기, 포피린, 탄력으로 나눠 각각 매우좋음-좋음-보통-관심필요-집중관리 등으로 현재 상태를 알려준다. 기준은 자신이 속한 나이대를 5년 단위로 나눠 그 나이대에 속한 사람들의 피부상태 평균이다. 예를 들어 내가 32세라면 내 피부측정 결과는 31~35세 사람들의 피부상태 평균값이 기준이 된다. 이것을 기준으로 내 피부상태를 '매우좋다', '좋다', '집중관리' 등 식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확실히 고가 화장품 브랜드 매장에서 제공하는 피부측정과는 레벨이 다르다. 훨씬 전문적이다. 이를 통해 진짜로 내가 가장 관리해야 하는 것이 어떤 부분인지 확실히 알 수 있어 피부고민 해결에 도움이 된다. 

또한 측정결과를 토대로 받는 상담도 '이 제품 써라, 저 제품 써라'가 아니라 식생활, 평소 피부관리시 집중해야 할 것, 도움이 되는 제품류 등을 알려줘 부담스럽지 않다. 피부관리는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생활의 밸런스가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시켜준다. 

아울러 현재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기성제품 보다 피부고민 해결 효과도 더욱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이오페 랩, 피부고민이 있다면 꼭 들러볼 만한 곳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