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월까지 퍼프린젠스 식중독 환자 급증...8~12시간 잠복기 거친 뒤 설사·복통 등 통상적으로 가벼운 증상 후 회복
독소 75℃에서 파괴... 조리된 음식 2시간 이내 섭취하고, 보관된 음식 75℃에서 재가열한 후 섭취해야

식약처가 봄철 퍼프린젠스 식중독 주의를 당부했다.(사진: 식약처)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봄철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이하 퍼프린젠스) 식중독 주의를 당부했다.

12일 식약처에 따르면, 일교차가 큰 봄철에 퍼프린젠스 식중독이 많이 발생한다.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계절별 퍼프린젠스 식중독 발생 현황을 보면 총 환자수 1744명 중 절반이 넘는 50.4%4월부터 6월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퍼프린젠스는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여 사계절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고,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잘 자라며 열에 강한 포자(균의 씨앗) 생성과정에서 만들어진 독소가 식중독을 유발한다. 특히 퍼프린젠스의 포자는 100에서 1시간 이상 가열해도 죽지 않고, 60이하에서 깨어나 증식하며, 생육 과정에서 독소를 생성한다.

때문에 퍼프린젠스 식중독은 산소와 접촉면이 적도록 많은 음식을 한 번에 조리하거나, 조리된 음식을 상온에 방치하는 경우 잘 발생한다. 식중독에 감염되면 잠복 기간은 8~12시간이며 설사·복통 등 통상적으로 가벼운 증상 후 회복된다. 실제로 1월 경기도 A초등학교에서는 구입한 닭볶음탕 도시락을 먹고 40여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다만 독소는 열에 약해 75에서 파괴되므로 조리된 음식은 2시간 이내 섭취하고, 보관된 음식은 75에서 재가열한 후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퍼프린젠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선 우선 조리시 육류 등은 중심온도 751분 이상 완전히 조리해야 한다. 조리 음식 냉각시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채운 싱크대에 올려놓고 산소가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저어서 냉각시켜야 한다. 보관할 땐 가급적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눠 담고, 따뜻하게 먹는 음식은 60이상, 차갑게 먹는 음식은 5이하에서 보관해야 한다. 특히 뜨거운 음식을 바로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 내부 온도가 상승되어 보관 중인 음식도 상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식혀서 보관해야 한다. 섭취할 땐 조리된 음식은 가능한 2시간 이내에 섭취하고, 보관 음식 섭취 시 독소가 파괴되도록 75이상으로 재가열해야 한다.

식약처는 퍼프린젠스로 인한 식중독은 음식 조리보관 시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므로 급식소나 대형 음식점 등에서는 조리식품 보관방법, 보관온도를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