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따라 대중교통 분야 관리대책 마련, 오는 13일개학일부터 시행
대중교통 혼잡도 관리기준 마련, 시간대별·노선대별 혼잡 사전예보로 자율 분산 유도
혼잡도 150% 이상시 지하철 마스크 미착용 탑승제한 및 전 역사 덴탈마스크 판매

(자료: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가 일상생활 재개 속에서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혼잡 사전예보를 통한 이용승객 분산 유도, 감염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강력 권고, 혼잡도 완화를 위한 추가 차량 투입 등을 골자로 하는 대중교통 이용 ‘생활 속 거리두기’ 대책을 마련해 실시한다. 
  
11일 서울시는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급감했던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3월부터 점차 증가함에 따라 서울시는 혼잡도 분석 및 예측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교통수단별 맞춤형 대책을 마련, 각급 학교 개학으로 혼잡도 급증이 예상되는 오는 13일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지하철 _ 혼잡 단계별 특별대책 마련,마스크 착용 강력 권고, 전동차 추가투입 및 혼잡역 특별 관리, 혼잡 예보제로 자율 분산 유도

서울시와 지하철 운영기관은 지하철 이용객 증가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전동차 이용객 혼잡도 관리기준' 을 마련하고, 승객 간 물리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혼잡 단계별로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우선 지하철 내 혼잡도가 80% 이하일 때는 ‘여유’, 혼잡도 80~130%은 ‘보통’, 혼잡도 130~150%는 ‘주의’, 혼잡도 150% 이상일 때는 ‘혼잡’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별 차별화된 조치를 취한다. 

'여유 단계(80% 이하)' 및 '보통 단계(80~130%)'는 여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상황으로 안전요원을 투입하여 승강장 내 질서 유지 및 승객분산을 유도한다. '주의 단계(130~150%)'는 이동시 불편한 정도로, 승객분산 유도와 더불어 마스크 착용을 강력 권고한다.  특히, 강남・홍대입구・신도림・고속터미널 등 주요 혼잡역(10개역)과 환승역(10개역) 승강장에는 오는 6월부터 안전요원을 배치해 승객들이 승차 대기선과 안전거리를 지키며 탑승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혼잡 단계(150% 이상)'는 열차 내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실질적 위험수준으로 판단,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승객의 탑승을 제한할 계획이다. 안내방송을 통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고 미착용시 역무원이 개찰구 진입을 제한한다. 마스크 미소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의 자판기(448개소), 통합판매점(118개소), 편의점(157개소) 등에서 구매(시중가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출퇴근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출 계획이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 4, 7호선)은 열차를 증회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하여 혼잡상황 발생시 즉시 투입한다.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역·관제·기관사 판단 하에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특히 방송·SNS 등 각종 매체, 지하철 역사 및 열차 안내방송, 전광판 등을 통해 시간대별, 호선별 혼잡 정보를 제공하는 혼잡도 사전예보제도 시행하여 시민의 자율적인 이용분산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 버스 _ BIT(버스 정보 안내단말기) 통한 혼잡도 정보제공해 승객 분산 유도, 증회·예비차 투입 등 혼잡도 완화대책 마련 ...‘비상시 마스크 착용’ 운송약관 개정도

버스도 혼잡노선의 승객 수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증회 운행, 예비차 추가 투입 등 상황별 혼잡도 완화 대책을 시행해 전염병 확산 위험을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1단계로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되는 오는 13일부터 감회운행 중인 차량 413대(평일기준)를 정상 운행하고, 2단계로 혼잡도 130%(재차 60명/승차정원 46명) 초과 노선에 대하여는 배차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증회(216회)한다. 2단계 실시 후에도 혼잡도 130% 초과노선 발생 시 3단계로 예비차(첨두시 152회 증가)를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마을버스도 자치구와 협력하여 혼잡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혼잡 기준(130%)이상 혼잡 발생 노선은 증회 및 차량 증차 등 단계적 혼잡도 완화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조치가 미흡할 경우 시내버스 추가 투입도 강구한다. 

또한 버스 승객이 실시간으로 차량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혼잡노선에 대한 승차를 자제하도록 BIT(버스 정보 안내단말기)를 통한 안내문을 내보내고 토피스 앱, 버스도착정보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비상 시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사전고지 후 승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토록 버스운송약관을 개정한다.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생활 방역 체계로 전환된 이후에도 빈틈없는 방역 체계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대중교통 혼잡도 역시 철저히 관리하여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업에서도 시차출근제, 재택근무제 등 유연근무제에 지속적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