쥴랩스, 국내 진출 1년여 만에 철수...정확한 철수일정 및 소비자 보상 등 미결정
쥴랩스 한국지사 직원 100명 지난 3월 16일자로 대부분 정리... 현재 10명 남짓, 이들도 곧 정리

쥴랩스(JUUL Labs)가 돌연 한국에서 철수를 선언했다.(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쥴랩스(JUUL Labs)가 돌연 한국에서 철수를 선언했다. 국내 론칭 1년여 만이다. 현재 정확한 철수일자는 공개되지 않았다. 또한 디바이스를 구매한 소비자들에 대한 보상 등도 마찬가지다. 풀어야 할 숙제가 많아 보인다.

앞서 쥴랩스는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 등으로 기대 이하의 판매실적이 이어지자 구조조정 등을 진행 한 바 있다.

6일 쥴랩스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에서의 사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철수를 공식화했다.

쥴랩스는 한국 시장 철수에 대해 시장 전반에 걸쳐 운영을 재평가하고 사업 확보를 위한 최선의 전략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지난 20195월 한국에서는 시장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해 출시한 바 있으나, 일반 담배에서 전자담배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성인 흡연자들의 기대와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초 사업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상당한 비용 절감 및 제품 포트폴리오 혁신을 위한 노력에 중점을 두었다그러나, 이러한 혁신이 예상대로 진행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국에서의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그 동안 쥴랩스는 한국 시장 지속 경영을 위해 대규모 체질 개선에 나섰다. 특히 한국시장에 신제품 출시를 준비 중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돌연 본사가 한국 시장 철수를 선언하면서 이 신제품은 국내에서 볼 수 없게 됐다. 안타까움이 남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쥴랩스 한국지사의 직원들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우선 지난 316일자로 100명의 직원 중 90명이 회사를 떠났다. 현재 10명 정도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미 여차하면 한국 시장 철수를 할 준비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쥴랩스가 한국시장 철수를 선언한 만큰 직원 10명에 대한 정리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쥴랩스는 철수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될 직원들과 협력하는 한편 이들을 지원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는 소비자다. 1년여 동안 쥴랩스 디바이스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쥴랩스가 한국 철수 후 액상 담배 구매와 디바이스 A/S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필요해 보인다.

이와 관련 쥴랩스 관계자는 컨슈머와이드와 전화로 본사의 한국시장 철수 결정에 따라 한국지사에서 디바이스 A/S 문제 등 소비자 관련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현재 정확한 한국 철수 일자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 철수에 관련된 모든 사안들에 대한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식약처는 쥴랩스, KT&G 등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폐손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비타민E 아세테이트가 일부 미량 검출돼 인체 유해성 연구가 발표되는 내년 상반기까지 액상형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조치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액상형전자담배 주 판매처인 편의점에서 문제가 된 제품들이 퇴출조치됐다. 이후 쥴랩스는 글로벌 및 한국에 대해 구조조정을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