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국내 최대 OTT 웨이브(Wavve) 통해 SK와이번스 개막 3연전 멀티뷰 중계...투구/타격 분석 ∙ 선수별/치어리더 직캠 등 12개 화면으로 야구장의 현장감 전달
LG유플러스, 야구팬끼리 소통/응원할 수 있는 ‘라이브 채팅’과 ‘게임’, 응원단 보여주는 ‘응원단캠’ 기능 추가
카카오, 프로야구봇과 오픈채팅으로 각 구단 팬 ...카카오TV 중계 보며 응원 즐길 수 있어

SKT·LGU+·카카오 등 통신사 및 IT업계가 새로운 언택트 야구 경기 관람 시대를 연다. (사진: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통신사 및 IT업계가 새로운 언택트 야구 경기 관람 시대를 연다.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개막이 미뤄졌던 프로야구는 어린이날인 55() 전국 5개 구장에서 무관중 개막전이 펼쳐진다. 이에 맞춰 야구장의 현장감을 전달하는 멀티뷰 중계와 야구팬끼리 소통/응원할 수 있는 라이브 채팅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야구장을 가지 않고 집에서도 , 실제 야구장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을 전망이다.

5GX 직관야구 화면/ 사진:SK텔레콤

4일 업계에 따르면, 우선 SK텔레콤은 2020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5일부터 SK와이번스의 개막 3연전을 웨이브(Wavve)‘5GX 직관야구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 SK텔레콤이 새롭게 선보이는 ‘5GX 직관야구는 시청자가 최대 12개의 시점으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멀티뷰 서비스로, 기본 중계 화면 전광판 화면 투수타자 클로즈업 화면 투구타격 분석 화면 치어리더 직캠 선수별 직캠 등 경기장의 다양한 모습을 한 화면에서 즐길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메인 중계화면과 멀티뷰 화면을 실시간으로 전환하며 원하는 장면을 자유롭게 선택해 시청할 수 있어, 실제 야구장에서 경기를 관람하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SK와이번스와의 협업을 통해 응원석을 중계, 시청자들이 집에서도 응원을 따라하거나 경기 중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등 일반 TV 중계 화면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경험들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 모델이 무관중 개막하는 국내 프로야구 2020시즌에 맞춰 실시간 채팅, 게임 기능을 추가해 새로워진 ‘U+프로야구’ 모습/ 사진: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프로야구 전용 앱 ‘U+프로야구방구석 응원최적화 기능인 실시간 채팅, 게임을 추가해 선보인다. U+프로야구는 모바일을 통해 국내 및 해외 야구 실시간 중계는 물론 다양한 야구 콘텐츠를 감상하는 국내 최초 야구 전용 서비스 플랫폼이다. KBO 5경기 실시간 동시 시청과 포지션별 영상주요장면 다시보기5G 특화 기능인 경기장 줌인홈 밀착영상이 핵심으로 꼽힌다. 새로워진 U+프로야구는 라이브 채팅게임을 추가해 야구팬 소통 기능이 추가됐다.

특히 U+프로야구에 새로 추가된 라이브 채팅기능으로 방구석이나 지하철 등 어디에서나 팬들과 함께 소통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U+프로야구 생중계 관람 고객은 경기 중 화면 오른쪽 위 말풍선 모양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응원팀을 선택, 메시지를 적으면 채팅창에 바로 반영된다. 팬들간 선수 플레이와 경기 흐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응원하며 경기를 즐길 수 있다.

경기가 있는 날 3개 팀을 선택해 팀별 득점을 예측하고, 월 누적 포인트로 선물을 받아가는 게임 도전999’도 추가됐다. 경기에 참여하는 즐거움은 물론 월간 포인트 랭킹으로 경쟁하며 경기 생중계 외에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게임 기능은 개막전이 열리는 5일부터 이용 가능하다.

마치 응원단 앞 좌석에 직관 온 것처럼, 경기 내내 응원단을 볼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3, 외야, 홈 등 다양한 시점으로 볼 수 있는 포지션별 영상기능을 업그레이드해, SBS스포츠에서 중계하는 정규시즌 모든 경기에선 응원단의 모습을 경기 내내 볼 수 있다. 또한 경기 중 궁금증은 채팅기능을 통해 SBS스포츠 해설자에게 질문하면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코너도 운영된다.

이와함께 LG유플러스는 U+고객을 대상으로 프로야구 개막을 축하하는 다양한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라이브 채팅, 게임 기능 OPEN을 기념해 이달31일까지 신규 기능에 참여한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 프로 4세대(12.9인치 256기가 wifi모델, 1), 에어팟 프로(6) 등을 증정한다.

카카오가 준비한 ‘슬기로운 야구생활’ 캠페인/ 사진: 카카오

카카오는 5슬기로운 야구생활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카카오톡에서 프로야구봇채널을 검색하여 친구로 추가한 다음 채팅방에서 자신이 응원하는 팀과 닉네임을 정하고, 알림설정 메뉴에서 생중계 시작ON으로 설정한다. 그러면 해당 팀의 경기가 시작할 때마다 응원방에 참여할 수 있는 함께 보기카카오톡 메시지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다.

이 랜선 응원방은 경기를 생중계하는 카카오TV 화면이 상단에 고정노출 되고, 하단에서는 오픈채팅을 통해 텍스트와 이모티콘 등으로 같은 경기를 보고 있는 이용자들과 함께 응원과 대화를 즐길 수 있다.

카카오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프로야구팀 한화이글스와 제휴한 온오프라인 응원 이벤트는 5일과 122회에 걸쳐 진행된다. 카카오TV를 통해 한화이글스가 공격할 때 응원단장과 치어리더가 야구장에서 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응원가를 부르는 화면을 함께 할 수 있고, 수비할 때에는 응원가 배우기, 경품추첨, 팬과의 전화 인터뷰 등 다양한 소통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팬들이 각자 집에서 응원하고 있는 영상을 카카오톡의 한화이글스 톡채널에 업로드하면 그 영상을 경기가 진행중인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의 전광판에서 이닝교체시마다 틀어줄 예정이다. 한화이글스 채널에 연계된 톡스토어에서는 유니폼, 모자, 기념구 등의 구단상품들을 비대면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 다른 구단인 LG트윈스와는 5일에 카카오TV를 통해 공격시 응원단상 응원, 수비 시에는 응원단 인사 및 구장 내 변경 시설 소개, 30주년 기념 엠블럼 및 캐치프레이즈 소개 등의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통신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개막이 미뤄졌던 프로야구가 어린이날인 4일 전국 5개 구장에서 무관중 개막전이 진행된다. 무관중으로 운영되다 보니 현장감, 열띤 응원 등을 즐기던 야구팬들에게는 아쉬움으로 남을 수 있다그러나 이통사 및 IT 업계가 현장 생중계 및 방구석 응원 등 언텍트 야구 경기 직관 서비스를 제공한다. 야구장에 가지 않고도 직접 관람하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