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 대부업법 위반혐의로 불법 대부행위를 일삼아 온 등록 대부업자 등 9명 형사입건...모두 검찰 송치 예정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이 최고 3100% 고금리 불법 대부 행위를 일삼아 온 등록 대부업자 등 9명을 적발했다.(사진: 경기도공정특별사법경찰단)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최고 3100% 고금리 불법 대부 행위를 일삼아 온 등록 대부업자 등 9명이 적발됐다. 피해자만 3610명 대출규모 및 상환금액은 35억원 상당에 달했다.

28일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이하 공경단)는 경기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고금리 불법 대부행위를 일삼아 온 등록 대부업자 등 9명을 대부업법 위반혐의로 형사 입건했으며 수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이들 모두를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경단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9명은 평균 30세의 고향 선후배 사이로 20186월부터 일명 황금대부파조직을 결성, 조직 총책주도하에 조직적으로 개인별 역할 분담을 통해 수도권 및 부산 등 전국에 걸쳐 대부행위를 벌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위반행위를 살펴보면 대부업 총책인 A씨는 고향 선후배 등 8명을 동원해 사장을 맡아 조직을 총괄하며 각 조직원들에게 담당 업무를 부여하고 직원관리, 자금관리, 대포계좌를 확보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각 조직원들은 채무자들로부터 이자 및 원금을 타인 명의 계좌로 송금받는 수금요원, 대부를 희망하는 채무자들의 신상정보와 대부 희망금액 등을 파악한 후 출동요원들에게 알려주는 요원, 채무자들을 만나 직접 대부계약을 체결하고 대부금을 교부하는 현장출동요원으로 역할을 분담해 조직적으로 불법 대부업 행위를 했다. A씨는 조직원들의 월급을 책정하고 활동비(속칭 시제’)와 대부 성공수당을 지급하면서 조직원들의 대부 활동을 지원한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다.

이들의 수법을 보니 이들은 인터넷 대출 사이트 광고를 통해 사람들을 유인했다. A씨는 대출○○, 대출△△ 등 인터넷 대출 사이트에 매월 수백만원의 광고비를 지불하고 정식 대부중개업체 회원사로 가입한 후 무직자 대출’, ‘신용불량자 대출등의 홍보를 해 전국의 불특정 다수인을 끌어들였다. 사무실의 요원이 대부를 원하는 손님들과 1차 전화 상담을 한 후 휴대폰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수도권과 부산 등의 현장출동요원에게 연락하면 이들이 현장에서 채무자를 직접 만나 계약서를 작성하고 고금리 이자를 받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다.

조직원에게 대부업 등록을 하도록 사주 한 후 불법으로 등록증을 대여받고 타인명의 대포통장이나 대포폰을 대부업 상환에 부당 이용하기도 했다. 총책 A씨는 조직원 B, C씨에게 대부 자금 등을 지원하며 관할관청에 대부업 등록을 하게 한 후 등록증을 빌려 대부업 광고에 활용하고, 세금탈루 등의 목적으로 대포통장과 대포폰을 대부액 상환에 사용하는 대담함을 보였다.

특히 이들은 일용직 노동자, 소상공인, 택배기사 등 저신용서민을 대상으로 법정제한이자를 초과해 이자를 받아 챙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중에는 금전적 어려움에 처한 서민에게 접근한 뒤 27만원을 대출해주고 바로 다음날 이자 23만원을 포함해 50만원을 상환받는 등 연 이자율 3100%의 고금리 이자를 받아낸 사례도 있었다. 이들은 피해자의 가족, 지인 연락처를 제공받은 뒤 상환이 늦어질 경우 문자나 전화로 가족 또는 지인에게 공갈, 협박도 서슴지 않아온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다. 이같은 수법에 넘어가 피해를 본 사람만 3610여명에 이르고 대출규모 및 상환금액은 35억원 상당에 달했다.

김영수 공경단장은 “2020년은 불법 고금리 사채와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불법 사채를 뿌리뽑는 원년의 해로 만들겠다면서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지속될 시 생계가 곤란해진 영세상인서민 대상으로 불법사금융 영업이 증가할 우려가 있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계속 앞장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