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AI 맞춤 세탁’ , ‘초강력 워터샷’ 등 그랑데 AI 세탁기 성능 그대로..세탁용량만 24kg

LG전자, 의류재질 따라 6모션 중 최적의 모션 선택 기능 등 기존 LG 트롬 세탁기 씽큐 그대로... 전면 도어 소재 일체형 강화유리로 변경 등

가격 비교, LG전자가 170만~180만원으로 삼성전자 204만 9000원보다 저렴

세탁기 24kg 시장을 놓고 삼성전자, LG전자가 맞대결에 들어간다.(사진: 왼쪽 삼성전자 각사)
세탁기 24kg 시장을 놓고 삼성전자, LG전자가 맞대결에 들어간다.(사진: 왼쪽 삼성전자 24kg ‘그랑데AI’ 세탁기, 오른쪽 ‘LG 트롬 세탁기 씽큐’(모델명: F24VDD)/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세탁기 24kg 시장을 놓고 삼성전자, LG전자가 맞대결에 들어간다. 24kg은 국내 최대 용량이다. 앞서 삼성전자가 지난 2017년 세탁 공간을 2개로 분리한 플렉스워시를 출시하며 23kg 제품으로 국내 최대 용량을 기록한 바 있다.

20일 양사에 따르면, 우선 삼성전자가 내놓은 24kg 세탁기는 세탁용량이 늘어났을 뿐 외관크기는 기존 그대로 유지돼 설치시 제약이 최소화됐다. 또한 세탁기 컨트롤 패널로 건조기까지 조작할 수 있는 올인원 컨트롤세탁 코스에 따라 최적화된 건조 코스를 알아서 추천하는 ‘AI 코스연동 등 그랑데AI 세탁기만의 차별화된 기능이 그대로 적용됐다.

또한 세탁물의 무게와 오염도를 감지해 세제·유연제의 양과 세탁·헹굼 시간을 스스로 조절해 주는 ‘AI 맞춤 세탁빠르고 강력한 세탁 성능을 구현하는 버블워시초강력 워터샷세탁조 뿐만 아니라 도어 프레임까지 위생적으로 관리해 주는 무세제통세척+’ 유해세균을 99.9% 없애주는 삶음 세탁등 기존의 유용한 기능들도 모두 적용됐다. 한마디로 그랑데 AI 세탁기 성능은 그대로 이면서 세탁용량만 24kg으로 늘어난 것이다.

LG전자도 이날 24kg 세탁기를 출시한다. 세탁통의 부피는 기존 21kg 트롬 씽큐 대비 10% 이상 커졌다. 넓어진 공간은 100g 무게의 수건 약 30장이 들어가는 수준이다. LG전자의 24kg 건조기는 21kg 트롬 씽큐 대비 내부 세탁통의 용량은 더 커졌지만 제품 외관의 가로 길이는 똑같다. 즉 세로만 커졌다. 삼성전자의 24kg 건조기 외관 크기가 그대로 유지된 것과는 차이가 있다.

LG전자의 24kg 세탁기 역시 세탁 용량만 커졌을 뿐 기존 LG 트롬 세탁기 씽큐기능은 그대로 적용됐다. 의류 무게를 감지한 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의류 재질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LG전자만의 세탁방법인 6모션 가운데 최적의 모션 선택 기능와이파이(Wi-Fi)를 이용해 LG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와 연동시켜 스마트페어링 기능 사용시 세탁기가 세탁코스 정보를 건조기에 전달하고 건조기가 알아서 건조코스를 설정하는 기능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이 99.99% 제거할 수 있는 통살균 기능 등이 적용됐다. 또한 LG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는 전면 도어 소재를 일체형 강화유리로 변경해 기존 플라스틱 재질보다 흠집에 강하고 청소 등 관리도 쉽다 . 아울러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인 미니워시를 결합해 동시세탁과 분리세탁이 가능한 트윈워시로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가격은 LG전자가 삼성전자보다 저렴하다. LG전자의 24kg 세탁기 가격은 출하가 기준 색상에 따라 170~180만원이다. 반면 삼성전자의 24kg 세탁기는 그레이지 색상 한 모델로 출고가는 2049000원이다. 하지만 삼성전자 24kg 세탁기는 1등급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대상으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 받을 수 있다.

출시일은 양사 모두 이달 말이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21일부터 주요 백화점에서 사전 판매에 들어간다. 사전판매 기간에 24kg 신제품과 그랑데AI 건조기를 동시에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삼성 인덕션 더 플레이트를 증정한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