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및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상품권 및 귀금속 판매매장, 유흥‧레저‧사행업종, 조세 및 공공요금 납부 안돼...전통시장, 동네마트(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 일반카드 가맹점 가능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13일 아동돌봄쿠폰 돌봄 포인트 지급이 시작됐다. 이날 지급 대상은 약 177만명의 보호자다. 추가 안내가 필요한 5만 명은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추가 안내될 예정이다.

이날 보건복지부(복지부)에 따르면, 13일 지난달 아동수당을 지급 받은 아동이 있는 약 177만 명의 보호자(아동 수 기준 약 230만 명)가 사용하는 카드에 아동 1인당 40만 원을 지원하는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가 지급된다.

오늘 지급되는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는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며, 이를 지급 받은 보호자는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 이번 아동돌봄쿠폰은 전국 총 197개 시군구(아동 수 기준 94.7%)에서 돌봄포인트로, 나머지 32개 시군구에서는 종이상품권 또는 지역전자화폐로 지급된다. 만약 돌봄포인트 배정 카드를 분실한 보호자는 해당 카드사에서 카드를 재발급 받아 포인트를 사용하면 된다.

오늘 아동돌봄쿠폰이 지급된 보호자 약 177만 명(93.4%)은 가구원의 정보와 카드정보가 유효한 것으로 판정된 보호자로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돌봄포인트가 지급됐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가 있으나 오늘 지급받지 못한 보호자 약 5만 명(2.4%)은 안내기간 도중에 카드정보가 추가되었거나, 추가 안내가 더 필요한 경우다. 복지부는 추가 안내대상자에게는 오늘과 내일 중 개별적인 문자안내를 거쳐 오는 16일 오전 9시 부터 420일 오후 6시까지 복지로 또는 주민센터에서 사용을 희망하는 카드를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23일 경에 돌봄포인트를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아 선불카드인 기프트카드 신청이 필요한 약 8만 명(3.9%)은 복지로와 주민센터 등에서 신청을 계속 받고 있으며, 내달초 기프트카드를 배송할 계획이다. 내달초에 지급하는 아동돌봄쿠폰 기프트카드는 만약 잃어버리더라도 남은 돌봄포인트가 있으면 재발급이 가능한 기명식 선불카드로 지급된다.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의 사용처와 사용방법은 현재 아동이 거주하고 있는 광역시 또는 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시군구 단위로 사용이 가능한 기존 종이상품권 등에 비해 사용범위가 넓다. 이사를 가는 경우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후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사용지역을 변경하여 남은 포인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사용처는 백화점 및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상품권 및 귀금속 판매매장, 유흥레저사행업종, 조세 및 공공요금 납부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동네마트(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아동돌봄쿠폰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지 않아도 일반카드를 이용할 때와 똑같이 사용하면 자동으로 돌봄포인트가 사용된다. 돌봄포인트가 사용시 문자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 누리집(홈페이지) 등에서도 남은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하는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되서 못쓰게 되는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에서 카드를 재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오늘 지급으로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된 1500억 원의 한시지원 예산 중 약 9200억 원(전체예산의 약 88%, 전자상품권 지역 기준 93.4%)이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로 조기 집행된다이를 통해 코로나 19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을 양육 하는 가구의 부담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제한 업종

연번

업종

브랜드

비고

1

대형마트(SSM)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롯데수퍼),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2

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

 

3

온라인전자

상거래(PG업종)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 거래 업체

 

4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5

클린카드 적용업종(정부 구매카드 기준 준용)

 

유흥업종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접객요원을 두고 술을 판매하는 일반유흥주점, 무도시설을 갖추고 술을 판매하는 무도유흥주점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츠마사지 등 대인 서비스

레저업종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6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유치원

 

7

상품권 업종

상품권 판매점

 

8

귀금속 업종

귀금속 판매점

 

9

조세, 공공요금 업종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10

면세점 업종

면세점

 

11

보험업(4대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12

무승인매출/
배치승인(통신료)

교통·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건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