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입국자 대중교통 제한으로 코로나19 유입 가능성 즉각 차단…시민 불안감 해소
서울시 전역 8개 임시노선 운영…노선별1일 3회 운행·수요 따라 증차 추진
인천공항 출발부터 즉각 격리, 하차는 자치구 청사 및 보건소…동선 관리체계 강화

 

30일부터 해외 입국자들은 이들만을 위한 공항버스 임시 노선을 이용해 각 자치구로 이동하며, 각자치구에서 하차하면 자가로 이동 하기 위해 개인 승용차를 이용(연고자가 있는 경우) 하거나 각 구청에서 제공하는 지정 차량을 이용(연고자가 없는 경우) 해야 한다 (사진:컨슈머와이드DB/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코로나19의 해외 유입 차단을 위해 30일부터 해외 입국자의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이 차단된다. 해외 입국자들은 이들만을 위한 공항버스 임시 노선을 이용해 각 자치구로 이동하며, 각 자치구에서 하차하면 자가로 이동 하기 위해 개인 승용차를 이용(연고자가 있는 경우) 하거나 각 구청에서 제공하는 지정 차량을 이용(연고자가 없는 경우) 해야 한다. 이는 해외 입국자들로 인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즉각적인 격리조치이며  해외 입국자 수용을 위한 방법이다.  또 이번 특별 수송에 투입되는 운전기사 및 차량의  방역은 시내버스 보다 강화된 항공기 수준으로 소독해 안전을 강화한다. 

30일 서울시는 해외 입국자의 대중교통 이용을 차단하고, 방역이 완비된 공항버스만을 이용하게 하는 ‘특별 수송대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송 대책은 교통 차원의 안전 강화 방안으로 마련됐으며 30일부터 즉각 시행된다. 

이번 수송 대책은 서울시의 25개 자치구, 공항버스 운수업체 협력 등을 기반으로 시행되며, 해외 입국자는 공항을 벗어나 공항버스를 타는 순간부터 일반시민과 격리된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공항버스 특별 임시 노선'이 마련된다. 서울시 전역을 8개 권역으로 구분해 8개 임시노선이 설치되고 노선별 최소 1일 3회, 총 24회 운행할 계획이다. 운행 계획은 매일 이용 수요 및 비행 스케줄을 분석해 수립되며, 수요가 많을 경우에는 증차를 추진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공항버스 특별 임시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며, 하차는 25개 자치구 청사, 보건소 주변 등 자치구가 정한 1곳으로 한정했다. 이는 해외입국자 이동 동선을 최소화해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기 위해서다. 하차 후 해외입국자가 거주지로 이동할 때까지 대기하기 위한 편의 시설도 설치, 운영된다.

공항버스 특별 임시 노선은 ▲ 서울지역 0권역 운행경로- 인천공항→용산구청→종로구청→중구청 ▲ 서울지역 1권역 운행경로-인천공항→도봉구청→노원구청→강북구청→성북구청 ▲ 서울지역 2권역 운행경로- 인천공항→성동구청→동대문구청→중랑구청→광진구청 ▲ 서울지역 3권역 운행경로-인천공항→송파구청→강동구청  ▲ 서울지역 4권역 운행경로- 인천공항→서초구청→강남구청 ▲서울지역 5권역 운행경로-인천공항→동작구청→관악구청→금천구청 ▲서울지역 6권역 운행경로-인천공항→강서구청→양천문구청→영등포구청→구로구청 ▲서울지역 7권역 운행경로- 인천공항→마포구청→서대문구청→은평구청 등이다. 

하차 이후에도 해외 입국자들은 개인 승용차 등으로 자가까지 격리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국내 연고자가 있는 해외입국자는 개인 승용차를 이용해야하며, 연고자가 없는 경우에는 각 구청에서 제공하는 지정 차량을 이용해야 한다. 

공항버스 운전기사는 운전 시 방호복과 고글 등의 장비를 착용한다. 수송 차량은 목적지 하차 후 공항으로 회차 즉시 항공기 소독 수준의 전면적인 방역을 실시한다. 

또한 운전자의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방역시간 동안 충분한 휴식을 제공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최근 해외입국자에 의한 코로나19 확산 급증으로 시민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특별수송대책을 마련했다”며, “일반 시민과의 접촉을 원천 차단할 수 있도록 별도 차량을 투입하는 등 서울시 25개 자치구와 협력해 늘어나는 해외입국자들이 공항에서부터 자치구 자가관리체계로 안전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