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법...선착순 아닌 소득기준, 서둘르지 않아도 조건에 부합하면 전부 지급

서울시가 오는 30일부터 시작하는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온라인 5부제로 시행한다.(사진: 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가 오는 30일부터 시작하는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온라인 5부제로 시행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공적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이 도입된 것. 선착순이 아닌 소득기준이기 때문에 신청이 한결 편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30일 시작하는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접수 방식이 온라인 5부제로 시행된다. 온라인 5부제란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이다. 즉 출생년도 마지막 숫자에 따라 요일별로 신청하면 된다. 예를 들어 출생년도 끝자리가 16인 경우는 월요일, 27인 경우는 화요일에 신청 할 수 있다. 평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맞춰 시행하고 주말(,)에는 출생년도와 관계없이 모든시민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본인인증 후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사진파일로 업로드 하면된다.지급여부가 결정되면 문자로 통보된다. 문의가 있는 시민은 신청 전 120 다산콜 또는 관할동 주민센터로 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으면 된다.

인터넷 이용이 어렵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접수도 가능하다. 120다산콜 이나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전화요청을 하면 우리동네 주무관, 통장 등 지원인력이 직접신청서를 들고 방문해 접수를 받는다.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온라인접수를 미처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서는 내달 16일부터 오는 515일까지 동 주민센터를 통해 현장접수를 받는다. 단 현장접수도 온라인 5부제와 동일하게 5부제로 시행된다. 또한 동 주민센터 외 아파트 관리사무실, 공원 사무소, 확굑 등 찾아가는 기동 창구를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현장접수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지참하고 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제출하면 된다. 온라인접수와 마찬가지로 지급여부가 결정되면 문자로 통보되며,신청접수 후 7일 이후 지급된다.

서울시는 재난긴급생활비가 선착순이 아닌 소득기준임을 재차 강조했다. 서울시는 상황의 시급성을 감안해 선지원후검증원칙으로 신속히 지급하기로 했다. 최소한의 증빙이 되면 일단 선지원하고 구체적인 조사는 사후에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지원기준을 충족하지않은 경우 환수 조치할 계획이다.

지급 대상은 중위소득 100%이하 191만가구 중 정부지원을 받는 73만가구를 제외한 총1177천가구다. 지급 수위는 가구 구성원 수에따라 30~50만원이 지원된다. 1~2인가구는 30만원, 3~4인 가구는 40만원, 4인가구 이상은 50만원이 지급된다.

지급은 지급 즉시 바로 사용 가능한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선불카드로 제공된다. 서울사랑상품권 선택 시 10% 추가 지급 혜택도 제공돼 3033,4044,5055만원권을 지급 받게된다. 서울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상품권 형태(발행처:한국간편결제진흥원). 개인문자로 핀번호를 전송받아 스마트폰앱 설치 후 핀번호입력을 통해 지역(자치구)내 제로페이 가맹점(179천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선불카드는 대상자가 신분증지참후 카드를 직접수령하고, 지역(서울)내 식당, 마트, 편의점등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클린카드로 유흥업소 등 일부업종에서 사용이 제한된다.

지급받은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및 선불카드는 오는 6월말까지 모두 사용해야 한다. 사용기한을 정해 신속한소비를 촉진하고, 내수부양을 통해 지역경제도 활성화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것이 서울시의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서울시재난긴급생활비가 코로나19로 인한 절박한 민생의 위기상황에서 시민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희망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소득기준만 확인하면 지원하는 선지원후검증을 원칙으로 하고 신청절차를 간소화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재난긴급생활비가 선착순이 아닌 기간내 신청하면 소득조회를 통해 해당대상자 모두에게 지급되는 만큼 좀 더 어려운이웃을 생각하여 여유있게 신청하기를 바란다특히 사회적거리두기를 위한 온라인5부제를 적극 활용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