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앱에서 전자문서지갑 클릭후 전자문서지갑 활성화 뒤 주민등록등본 활성화...발급받은 전자증명서 다른 가족에게도 전달 가능

공적마스크 대리 구매시 전자증명서를 활용하면 한결 편리하다.(사진: 전자문서지갑 활성화 방법/ 정부)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전자증명서로도 공적마스크 대리 구매가 가능하다.

현재 10세 이하 어린이 또는 만 80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에는 함께 사는 가족의 대리 구매가 가능하다. 대리 구매를 위해선 가족증명원 등이 필요하다. 때문에 지금까지는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민등록등본, 가족증명원 등을 발급해야만 했다. 그러나 전자증명서를 활용하면 이같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전자증명서 발급방법은 전자문서지갑을 만들어야 한다. 정부 24앱 메뉴에 있는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한 후 이용약관을 동의하고 전자문서지갑을 활성화하면 즉시 사용 가능하다.

전자문서지갑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정부

이후 정부 24앱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을 신청할 때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지정해서 민원 신청하면 발급된다. 즉 전자증명서 발급에서 등초본교부를 클릭한 뒤 신청하기 클릭, 그리고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 받은 주민등록등본 확인 방법/ 정부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정부 24앱 메뉴에 있는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전자 증명서의 유효기간은 종이증명서의 진위여부를 확익할 수 있는 유효기간인 90일과 동일하다. 따라서 약국에서 전자증명서를 보여주면 된다.

만약 전자증명서를 다른사람에게 보내야 한다면 보낼 곳의 전자문서지갑 주소를 입력하면 전송된다. 즉 가족 중 한명만 발급받은 뒤 다른 가족에게 보내면 이중 발급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다른 가족이 보맨 전자증명서를 보는 방법은 전자문서지갑 메뉴에서 받은 증명서 클릭하면 조회가 가능하다. 다운로드는 증명서 확인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들께서 기존에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활용하거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 활용하여 주시길 당부한다국민이 조금이라도 더 편리하게 공적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