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1주1인2매제한 #공적마스크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마스크는 외출, 출근 등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하지만, 대인의 접촉을 피해야하는 시점에 마스크 구입을 위해 장시간 줄을 서게 되며 사람들의 불안이 가중되었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다음 주(9일)부터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합니다.

마스크 5부제는 차량5부제처럼 요일 당 허용 넘버가 정해지는데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해요.

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인 국민이 공적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고, 토·일은 주중 미구매 국민이 구매해요.

1인당 허용된 마스크는 1주일에 2매고 마스크 구매여부 관계없이 이월되지 않아요.

공적마스크는 약국·우체국·농협에서 판매되며, 중복구매를 막기위해 신분증과 구매이력 확인으로 진행해요. 

단, 5부제 시행전인 8일까지는 공적 판매처의 사정에 따라 조기 소진될 수 있지만 하루 1인 1매가 구매 가능해요.

한편 마스크의 수출은 전면 금지되고, 민간 유통망은 20%로 유지하되 같은 사람이 하루 3천장 이상 거래하면 신고되며, 만 장 이상 거래시 사전 승인을 받게 됩니다.

마스크정책을 비롯한 코로나19 대처에 있어서 국민 개개인의 협조와 배려가 함께 한다면, 어려운 시기를 함께 잘 극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자료:  정책브리핑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