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올해의 차와 올해의 디자인 선정 등 2관왕...현대차 디지털키 올해의 이노베이션 선정

기아차의 K5가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관 2020 올해의 차와 올해의 디자인에 선정됐다.(사진: K5)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기아차의 K5가 한국자동차기자협회(Korea Automobile Journalists Association)가 뽑은 ‘2020 올해의 차(Car of the Year)’ 대상과 올해의 디자인에 선정되는 등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21일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13일 열린 2020 올해의 차 최종심사에서 현대차, 기아차, 메르세데스-벤츠, 볼보자동차, BMW, 포르쉐, 6개 브랜드 18차종의 신차가 치열하게 경합을 벌였다. 이중 기아차 K5가 한국자동차기자협회가 뽑은 2020 올해의 차 선정 최종심사에서 종합만족도 부문 81.59(100점 만점)을 얻어 올해의 차 대상과 올해의 디자인에 등극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최종심사 평가지는 /외관 디자인 성능 및 품질 안전 및 편의사양 조작 편의성 연비 및 유지 관리 차량 가격 구매 의향 등이었다.

또한 올해의 이노베이션(혁신기술상)에서는 현대차의 디지털 키가 선정됐다. 현대 디지털 키는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커텍티드 기술로, 자동차 키 없이도 차량 출입, 시동, 주행이 가능하다.

올해의 수입차에는 BMW 3시리즈가, 올해의 SUV에는 BMW X7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의 그린카에는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QC, 올해의 퍼포먼스에는 더 뉴 메르세데스-AMG GT 4-도어 쿠페가 영광의 주인공이 됐다.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 이승용 위원장은 “지난해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 모델 중 300대 이상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쳐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3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내 고속주회로 조향성능로 특수내구로 K-CITY 등 주요 시험로에서 평가를 진행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평가와 검증의 과정이 있었다고 올해의 차 선정과정을 설명했다.

한편,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국내 유수의 일간 신문, 방송, 통신사, 온라인, 자동차 전문지 등 54개 언론사가 회원사이며, 회원사 소속 기자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