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중국 국적의 35세 여성(중국 우한시 거주) 첫 국내 확진자...19일 입국자 검역 과정서 확인...중국남방항공 CZ6079으로 인천공항 19일 오후 12시 11분 도착

국내서 첫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가 나왔다. (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국내서 첫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가 나왔다. 보건당국은 감염병 위기 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단계로 상향 조정했다.

20일 질병관리본부는 검역 과정에서 중국 우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인천공항검역소는 지난 19일 중국 우한시 입국자 검역하는 과정에서 발열 등 증상이 있는 환자를 검역조사하여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고,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천의료원)으로 이송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검사를 시행해 오늘(20) 오전 확진환자로 확정했다.

확진환자는 중국 국적의 35세 여성(중국 우한시 거주)으로 입국 하루전인 지난 18일 발병하여 발열, 오한, 근육통 등 증상이 있어 같은 날 중국 우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감기처방을 받았고, 우한시 전통시장(화난 해산물시장 포함) 방문력이나 확진환자 및 야생동물 접촉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앙역학조사관이 심층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확진환자는 검역단계에서 확인되어 지역사회 노출은 없는 상황이다. 항공기 동승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는 현재 조사 중이고, 접촉자는 관할 보건소에 통보하여 능동감시를 받게 된다. 능동감시란 마지막 접촉일로부터 14일 동안, 1, 2, 7일째 유선 연락하여 발열, 호흡기 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의심증상발생시 격리 및 검사 시행을 말한다. 확진환자가 이용한 항공편은 중국남방항공 CZ6079으로 인천공항 도착은 19일 오후 1211분이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과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유관부처, 지자체, 의료계와 민간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반장: 질병관리본부장)를 가동하고, 환자감시체계 강화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 확대 가동 중이다. 시도는 시도 방역대책반을 가동하여 지역사회 환자감시와 접촉자 관리를 강화하며, 설날 연휴 등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 및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중국 우한시를 방문하는 국민의 경우 중국 현지에서 야생동물 및 가금류 접촉을 피할 것감염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할 것호흡기 유증상자(발열, 호흡곤란 등)와의 접촉을 할 것 우리나라 입국시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할 것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 숨가쁨 등)이 있을 경우 검역관에게 신고할 것 등을 당부했다.

현재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우리나라를 비롯 중국, 일본, 태국 등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 중에 있다. 중국의 경우 우한시 198명, 베이징 2명, 선전 1명 등 총 201명이 감염됐다. 태국은 2명, 일본은 1명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