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라투스, 실시간 자외선 지수 피부 보호 알림 기능...운전자의 컨디션 체크
실시간으로 주변의 조도 체크해 자동으로 시야 최적화...일상에 가장 최적화된 스마트 선글라스

이노션이 실시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운전자의 컨디션을 체크해 사고를 예방하는 등 일상에 최적화된 ‘스마트 선글라스’인 글라투스를 출시했다.(사진: 이노션 제공)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선글라스도 이젠 스마트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이노션월드와이드(이하 이노션)이 실시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운전자의 컨디션을 체크해 사고를 예방하는 등 일상에 최적화된 스마트 선글라스를 출시했다.

이노션은 스마트 선글라스 글라투스(GLATUS)’의 양산 모델 개발을 완료하고 최초로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이노션은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제품박람회(CES) 2018’에서 글라투스 시제품을 선보이며 국내외로부터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날 이노션에 따르면, 글라투스는 햇빛 아래 활동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스마트 선글라스다. 착용자의 노출 자외선 지수를 체크해 주는가 하면, 착용자의 졸음 가능성 등도 점검해 준다. 단순히 눈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했던 것에서 벗어나 남녀노소 누구나 유용하게 즐길 수 있는 일상에 가장 최적화된 스마트 선글라스다.

글라투스의 주요 기능을 보면 실시간 노출되는 자외선 체크를 통한 피부 보호 알림 기능이 눈에 띈다. 선글라스 양쪽 측면에 내장된 자외선 센서가 시간대별 다양한 위치의 햇빛에서 발생되는 자외선 지수를 추적, 자외선으로부터 보호가 필요한 위험 단계에 따라 보이스 알림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햇빛 아래 자외선이 높아요. 피부 보호가 필요합니다라는 알림을 사용자들에게 즉각 알려주는 방식이다. 이는 사용자가 실제로 받고 있는 자외선 지수 정보를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피부 주름, 피부 질환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외선 센서의 경우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각도의 햇빛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로 설계했으며, 국제 특허 출원을 마친 상태다.

글라투스는 햇빛 아래 실시간 운전 컨디션 체크 및 위험 예방 기능도 인상적이다. 선글라스에 내장된 센서가 차 내 공기질을 측정한 뒤 차 안 공기질이 나빠요. 환기가 필요합니다라는 보이스 알림을 통해 안전한 대기질 유지를 안내해 준다.

또한 눈 깜박임 패턴 분석을 통해 졸음 가능성으로부터 경고가 필요한 위험 단계에 따라 알림도 제공한다. 이는 햇빛 아래 장시간 운전을 했을 때, 흔히 발생될 수 있는 상황으로 별도의 장치 없이 선글라스를 쓰면서 편리하게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다.

아울러 글라투스는 실시간으로 주변의 조도를 체크해 자동으로 시야를 최적화하게 해 준다. 선글라스 렌즈에 자동 변색 기능이 적용돼 있어 실시간 외부 조도에 맞춰 편안한 시야를 제공한다. , 실외에 있다가 실내로 들어갔을 때 자동으로 0.1초 내에 렌즈가 밝아지거나, 반대로 차량이 터널을 통과한 뒤 곧바로 렌즈가 다시 어두워진다. 이는 빛의 변화를 실시간 감지해 최적화하는 스마트 리액션(Smart reaction) 기술로 안전 테스트까지 모두 완료했다. 자동 변색 기능은 일반 제품이 아닌 프리미엄 제품에서 만날 수 있다. 이 밖에 글라투스 전용 어플리케이션 제공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노출 자외선 및 운전 컨디션에 대한 사용자의 상태 기록도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글라투스는 가볍고 편안하며 스타일리쉬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특화된 디자인을 적용한 게 특징이다. 초경량 고사양 부품으로 고난이도 설계를 적용함으로써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고, 기존 스마트 선글라스 대비 가장 가벼운 36g의 무게를 제공한다. 또한 기존의 스마트 선글라스 제품과는 달리, 프레임 피팅이 가능하게 개발함으로써 착용자별 맞춤 조정을 할 수 있다. 외관 디자인은 남녀노소 누구나 세련된 연출이 가능한 보스턴 스타일이다.

글라투스 가격은 일반 제품의 경우 295달러, 자동 변색 렌즈가 탑재된 프리미엄 제품은 355달러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 제품은 블랙, 브라운, 청록 등 4개 색상으로 구성돼 있다.

이노션은 15일 세계 최대 크라우드 펀딩 채널인 미국 킥스타터(Kickstarter)’에 제품을 론칭해 선주문을 받는다. 해당 채널을 통해 다양한 제휴 사업자 확보를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부터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글라투스 판매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앞서 이노션은 9월 말 프랑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안경박람회 실모(SILMO)’ 전시회를 통해 글라투스 양산 모델을 깜짝 공개하기도 했다.

이노션 측은 기능, 디자인, 가격 모두 일상에서 활용하기에 가장 최적화된 선글라스인 만큼 글라투스가 스마트 선글라스 시장의 대중화를 이끄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