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빙그레, 넥슨 등 자체 한글서체 무료 배포
위메프, 한글날 행사...맞춤법 맞추기 이벤트
SK텔레콤 한글날 기념 캠페인 ‘당신을 기억합니다’ 진행

9일 한글날을 맞아 여러 산업분야 업체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 각사)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9일 한글날을 맞아 여러 산업분야 업체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ITㆍ식품ㆍ유통업계가 한글날 기념 무료 서체를 배포하거나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우선 매년 한글날마다 새로운 한글 무료서체를 선보인 배달의민족이 올해도 무료서체를 선보였다. 배달의민족은 2012년 한나체를 시작으로 2014년 주아체, 2015년 도현체, 2016년 연성체, 2017년 기랑해랑체, 2018년 한나체 Air/Pro를 차례로 출시한바 있다.

배달의민족이 올해 선보인 한글서체 '을지로체'/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이 올해 선보인 한글서체는 을지로체다. 을지로 간판 장인들이 함석판이나 나무판 등에 붓으로 쓴 글씨를 재해석해 탄생한 을지로체는 페인트 붓글씨 특유의 느낌을 살려 획의 시작은 힘차고, 마지막은 부드럽게 마무리된 것이 특징이다. 을지로서체는 9일 한글날부터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배달의민족은 을지로체출시를 기념해 을지로체 서체 제작 배경과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을지로체, 도시와 글자전시도 개최한다. 해당 전시는 서울시 중구 을지로4가에 위치한 엔에이(n/a) 갤러리에서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빙그레는 한글날을 맞아 새로운 한글 글꼴 빙그레 메로나체를 무료 배포한다. 빙그레 메로나체는 아이스크림 메로나의 제품 로고 디자인을 소재로 개발됐다. 빙그레가 비용을 부담하고 세종대왕기념사업회와 한국글꼴개발연구원이 자문을, 윤디자인그룹이 디자인을 맡았다.

빙그레 메로나체/ 빙그레

빙그레 메로나체는 메로나 아이스크림의 네모난 형태와 산뜻한 맛을 글꼴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메로나 로고에서 영감을 받아 ’, ‘’, ‘L’ 문자에는 특별한 사각형 디자인을 삽입했다. 빙그레 메로나체는 이달 8일부터 빙그레 서체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빙그레는 한글이 다른 글자에 비해 글꼴 숫자가 부족하다는 것에 착안해 2015년부터 한글 글꼴의 개발, 보급에 나서고 있다. 앞서 배포된 빙그레체, 빙그레체, 빙그레 따옴체의 합산 다운로드수는 총 100만건을 넘어섰다.

넥슨이  '넥슨Lv.1고딕', '넥슨Lv.2고딕' 등 본문용 서체 2종과 '피파풋볼고딕', '메이플서체', '배찌체' 등 디자인 요소가 가미된 디스플레이용 서체 3종 등을 무료 배포한다.(사진: 넥슨)

IT업계도 한글날 기념 서체를 무료 배포한다. 넥슨은 한글날을 기념해 서체 배포 웹사이트 '레벨업'을 오픈하고, 자체 제작한 한글 서체 5종을 무료로 배포한다.

이번에 배포되는 한글서체는 '넥슨Lv.1고딕', '넥슨Lv.2고딕' 등 본문용 서체 2종과 '피파풋볼고딕', '메이플서체', '배찌체' 등 디자인 요소가 가미된 디스플레이용 서체 3종이다. 이 중 '넥슨Lv.1고딕', '넥슨Lv.2고딕''배찌체'는 이번에 처음 공개된다. 특히 배찌체는 지난 5월 넥슨이 실시한 '배찌 손글씨 공모전' 최우수 작품을 기반으로 디자인된 서체로, 유저의 필체로 해석된 넥슨의 대표 캐릭터 배찌의 손 글씨체다.

이번에 공개되는 5종의 한글 서체는 넥슨이 신규 개설한 서체 배포 웹사이트 레벨업을 통해 8일부터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다. 개인, 학교, 공익목적의 단체 등에서 비상업적인 용도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사업적인 목적으로는 사용이 불가하다.

위메프가 한글날인 9일과 다음날인 10일 우리나라 대표 상품 모아 ‘한국 사랑의 날 특가’로 판매하는 한글사랑 나라사랑 행사를 진행한다.(사진: 위메프)

유통업계에서는 위메프가 한글날인 9일과 다음날인 10일 우리나라 대표 상품 모아 한국 사랑의 날 특가로 판매하는 한글사랑 나라사랑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맞춤법 맞추기 이벤트도 실시한다. ‘한국 사랑의 날 특가에서는 한복, 전통 음식, 국내 여행 상품, 한글 관련 도서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상품과 소상공인 제품을 모아 할인 판매한다. 한글날 당일인 9일에는 맞춤법 맞추기 행사를 연다. 정답자에게는 10일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할인권을 지급한다.

한글날 기념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된다. SK텔레콤은 오는 12일까지 광화문 일대에서 베이직하우스와 공동으로 한글날 기념 캠페인 당신을 기억합니다를 진행한다. SK텔레콤은 광화문 지역에서 한글 맞춤법 통일안이미지를 찾은 고객 200명에게 베이직하우스의 입는 한글한정판 티셔츠를 제공하고, 이 외 참가자 전원에게 음료 교환권을 증정한다. ‘한글 맞춤법 통일안1933년 조선어학회 회원들이 한글 맞춤법 체계를 통일해 발표한 것으로 일제 강점기 우리말 지키기의 상징 중 하나다.

SK텔레콤은 오는 12일까지 광화문 일대에서 베이직하우스와 공동으로 한글날 기념 캠페인 ‘당신을 기억합니다’를 진행한다. (사진:SK텔레콤)

이번 캠페인에서 증정하는 입는 한글티셔츠는 베이직하우스가 유명 작가들과 협업해 만든 제품 중 한글자음 을 활용한 유창창 작가의 똑부러진 기억달이 차고 기우는 모습을 한글과 결합한 장안나 작가의 달이 차오른다2종이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고객들은 광화문 지역에서 자동으로 뜨는 시럽(Syrup) 또는OK캐시백 앱의 우리말 역사 찾기 캠페인알림 메시지를 눌러 한글 맞춤법 통일안이미지를 찾으면 된다. 이후 광화문 교보문고에 있는 ‘SKT 5GX 체험존을 찾아 5G 서비스 체험 후, 직원에게 쿠폰을 제시하면 입는 한글티셔츠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