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기자간담회 통해 건강 관리 기능 대폭 강화한 '행복커뮤니티-AI 돌봄' 서비스 제공한다고 밝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두뇌톡톡’, 생활정보와 개인별 복약지도 ·내원 안내  ‘소식톡톡’ ,서울의대 의료진의 건강 추천 정보 제공 ‘건강톡톡’ 등 서비스 시작

(사진:강진일 기자)
1일 SK텔레콤은 서울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시 번동 및 중계동 LH 임대단지 내 독거어르신과 장애인 등 총  500세대에 건강 관리 기능을 대폭 강화한 '행복커뮤니티-AI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사진:강진일 기자)

[컨슈머와이드-강진일 기자] 대한민국 독거 어르신들을 위해 SK텔레콤과 서울대병원, LH가 힘을 합했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가 단순히 독거 어르신들의 외로움을 덜어주는 '말벗'에서 치매예방 및 복약지도를 해 주는 '건강지킴이', 폭염· 장마· 한파 등 일상에 필요한 '정보안내자'까지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해 든든한 친구가 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독거 어르신들이 두려워하는 치매의 예방을 위해서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풀면 인지능력이 강화돼 치매예방을 할 수 있게 서비스한다. 

1일 SK텔레콤은 서울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시 번동 및 중계동 LH 임대단지 내 독거어르신과 장애인 등 총  500세대에 건강 관리 기능을 대폭 강화한 '행복커뮤니티-AI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SK텔레콤 이준호 SV추진그룹장은 "그동안 AI 돌봄 서비스를 하면서  독거 어르신들이 고독감이나 외로움 뿐만 아니라 치매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들을 돕기위해 AI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준비했고 거기에 건강관리 기능을 더욱 강화해 서비스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 4월부터 지자체와 연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독거 어르신들의 말동무도 해주고, 위급상황 시 119에 연계하는 AI 돌봄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3가지 기능은 ▲음성으로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풀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두뇌톡톡’ ▲생활정보와 개인별 복약지도 ·내원 안내를 해주는 ‘소식톡톡’ ▲서울의대 의료진의 건강 추천 정보를 들을 수 있는 ‘건강톡톡’이다.

'두뇌톡톡'은 치매예방을 위해 SK텔레콤과 서울대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해 AI 스피커 '누구'와 이야기하며 12가지 게임(퀴즈)을 하는 서비스다.  이 게임들은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의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곳에서 운영하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음성기반 AI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앞으로  SK텔레콤은 이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개인별 퀴즈 완료 횟수나, 게임 진행 일자 등 다양한 테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소식톡톡’은 지자체,보건소등이 아파트 단지내 이벤트 등 생활정보와 개인별 복약지도 ·내원 안내를,  ICT케어센터가  '누구'스피커  사용법 안내와  폭염, 장마, 한파 등 일상정보 안내를 담당해 서비스 한다.

'건강톡톡'은 어르신들의 관심사항인 고혈압, 관절염, 당뇨 등 만성질환의 증상ㆍ진단ㆍ치료 방법과 응급처치ㆍ건강검진 관련 유의사항 등을 서울대 의료진의 도움으로 알려준다. 

 이 그룹장은 "LH의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 동참을 계기로 더 많은 기관 및 지방정부와의 협업관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독거 어르신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도 지속 개발ㆍ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