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 엘러간社 유방보형물 이식환자 보상책 나와.. BIA-ALCL 확진환자 의료비용 전액보상
발암 엘러간社 유방보형물 이식환자 보상책 나와.. BIA-ALCL 확진환자 의료비용 전액보상
  • 신동찬 기자
  • 승인 2019.09.3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 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 확진환자, 의심증상 있는 환자, 예방목적 유방 보형물 제거하는 환자로 나눠 보상
엘러간社 유방보형물 이삭환자에 대한 보상책이 나왔다.(사진: 식약처)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엘러간유방보형물 이식환자에 대한 보상책이 나왔다.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확진환자에게 진단·치료 등 의료 실비 전액이 보상된다.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이번 보상대책은 거친표면 유방 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 확진환자, 의심증상이 있는 환자, 예방목적으로 유방 보형물을 제거하는 환자별 나누어서 진행된다.

우선 BIA-ALCL확진환자에게는 국민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된다. 이식환자 본인 부담금(비급여 포함) 부분은 엘러간 의료비용을 전액 보상하고, 평생 무상 교체해준다.

담당의사가 판단하여 BIA-ALCL이 의심되어 진단이 필요한 경우 병리검사 및 초음파 등 관련 검사비용에 대해 회당 약 120만원($1,000) 내에서 엘러간가 의료비를 실비 지원한다. BIA-ALCL 진단을 위한 병리검사로는 CD30 검사, ALK 검사, 세포학적 검사 등이 있다. 이중 하나 이상의 검사를 실시한 경우에 지원이 가능하다.

예방차원으로 보형물을 교체하는 경우 엘러간의 매끄러운 표면 유방 보형물로 지난725일부터 2년간 무상으로 제공한다. 이 경우 보형물 제거수술 및 무증상 정기 검사 비용은 보상받지 못한다. 이는 외국과도 동일하다.

보상받는 방법은 유방보형물 환자가 우선 진료 및 검사를 받은 후 진료내역을 포함한 증빙서류 등을 구비하여 엘러간에 이메일우편 등의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다.

식약처는 앞으로 실제 보상 사례, 해외 보상 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엘러간와 추가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