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서 시내버스 10cm 단위 실시간 위치 확인한다..카카오맵 이용 방법은
제주도서 시내버스 10cm 단위 실시간 위치 확인한다..카카오맵 이용 방법은
  • 전휴성 기자
  • 승인 2019.09.09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맵, 제주도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 시작...카카오맵 첫 화면 우측 하단 레이어 아이콘 선택한 뒤 나오는 메뉴 중 ‘제주버스’ 누르면 초정밀 버스위치 정보 활성화
카카오맵이 제주도에서 국내 최초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시작했다.(사진: 카카오맵 제공)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앞으로 제주도에서 카카오맵을 이용하면 시내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맵이 국내 최초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제주도에서 시작한다. 이후 이 서비스는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카카오 모바일 지도앱 카카오맵은 9, 제주도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각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 정류장 알림판과 모바일 서비스 등을 활용, 버스가 정류장에 몇 분후에 도착할 것이라고 알려주는 형태다. 버스 위치 정보를 정류장 단위로 파악하기 때문에 신호 대기나 도로 정체 등 실시간 정보를 시스템에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방식이다. 그러나 카카오맵이 서비스를 시작한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는 위성항법시스템 ‘GNSS’(Global Navigation Satelite System)를 활용해 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지도상에서 볼 수 있을 만큼 초정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버스의 위치 정보를 10cm 단위로 확인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버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카카오맵 첫 화면 우측 하단 레이어 아이콘을 선택한 뒤 나오는 메뉴 중 제주버스를 누르면 초정밀 버스위치 정보가 활성화 된다.

정보를 활성화하면 카카오맵 지도 화면 상에 실제 시내 버스가 실시간으로 이동중인 위치와 경로가 버스 모양 아이콘으로 나타난다. 더 쉽고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버스마다 노선 번호와 색깔이 표시된다. 원하는 버스 아이콘을 선택하면 자동차 내비게이션처럼 속도와 목적지, 다음 정류장 등을 볼 수도 있다.

카카오맵의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 서비스 제공 시작으로 버스의 정확한 위치 및 속도, 방향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버스 대기 시간을 줄이고 환승과 이동이 한층 편리해지는 것을 물론 버스 정보 안내 알림판이 설치되지 않은 비도심 정류장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버스 운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지역별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맵은 제주도를 시작으로 각 지자체들과 논의/협력을 통해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버스 도착 정보도 한층 고도화할 계획이다. 현재는 다음 정류장 하차, 0분후 도착 등으로 정보를 알 수 있지만, 향후에는 3정거장 후 도착, 우회전 후 하차 등 더 직관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알려주는 형태가 될 수 있다.

카카오맵 관계자는 종합 이동 솔루션 서비스를 지향하는 카카오맵은 대중교통 승하차 알람, 미래 운행 정보, 자전거 길안내 등 다양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기능을 고도화 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