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는 시기와 방법 중요...화장실 이용 후 등 손 씻고, 손을 씻을 땐 비누로 6단계 지켜야

올바른 손씻기 방법/ 질병관리본부 

[컨슈머와이드-신동찬 기자] 손만 잘 씻어도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 설사질환을 약 30%,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질환 발병률 약 20%를 줄일 수 있다.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의 설사 질환을 약 60% 예방할 수 있다. 그만큼 손 씻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손을 씻는다고 해도 방법에 따라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손 씻는 시기와 방법이 중요하다.

27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손씻기는 화장실 이용 후음식을 먹기 전·음식 준비 전기침·재채기를 한 후 노약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을 간병할 때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 다녀온 아이를 닦아준 후 베인 상처나 창상을 다를 때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쓰레기를 취급한 후 동물, 사료 동물 관련 폐기물 등에 접촉한 후 애완동물 접촉, 먹이르 준 후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르게 손을 씻지 않으면 상당수의 세균이 손에 그대로 남아있어, 손을 씻을 때는 흐르는 물비누를 사용하여 손씻기 6단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손씻기 6단계는 우선 손바닥손톱손가락사이두손모아 엄지 손가락 손톱 밑 순으로 씻는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우리가 그동안 걸렸던 많은 감염병은 다름 아닌 우리의 두 손을 통해 발생했다노약자나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과 함께 거주하는 사람, 그리고 조리업 종사자의 경우는 화장실 이용 후나 음식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 감염병 전파를 사전에 차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