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 마련

식약처가 냉동식품을 소비자에게 택배로 배송할 때 제품이 녹지 않고 안전한 상태로 배달될 수 있도록 포장·배송·수취(받는)단계별 관리방법을 담은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 를 마련했다.(사진: 식약처)
식약처가 냉동식품을 소비자에게 택배로 배송할 때 제품이 녹지 않고 안전한 상태로 배달될 수 있도록 포장·배송·수취(받는)단계별 관리방법을 담은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 를 마련했다.(사진: 식약처)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냉동식품을 택배로 배송할때는 드라이아이스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냉동식품을 소비자에게 택배로 배송할 때 제품이 녹지 않고 안전한 상태로 배달될 수 있도록 포장·배송·수취(받는)단계별 관리방법을 담은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를 마련하여 관련 업계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냉동식품 택배 포장 단계에서는 포장전 18이하로 완전히 냉동시킨다. 포장 박스는 두께가 2cm 이상인 것을 사용한다. 보냉제는 드라이아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포장 후 냉기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꼼꼼히 밀봉한다.

보냉제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와 젤아이스팩은 통상적으로 24시간이 경과되면 보냉효과를 나타내기 어려운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며 냉동식품 택배 포장 보냉제로는 보냉효과가 뛰어난 드라이아이스를 권장한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배송단계에서는 다음날 이내 배송해야 한다. ·하차 작업 시 되도록 외부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포장박스가 직사광선에 노출되거나 노상에 방치되지 않도록 위생적 취급해야 한다.

수취(받는) 단계에서는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지 못할 경우 안내 메시지 발송해 냉동식품이 방치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소비자는 직접 수령할 경우 내용물 확인 후 즉시 냉동 보관해야 한다.

식약처는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냉동식품 등 가정간편식의 온라인 주문이 급증함에 따라 택배 배송 시 소비자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업계에는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정하고 있는 보존 및 유통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가 냉동식품 택배 배송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영업자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소비자·업계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식품 안전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