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 달러 수출의 탑 시상과 3개년도 임금협상 타결에 이어 3천억개비 누적 생산 돌파

누적 생산 3천억개비를 돌파한 BAT코리아 사천공장/ BAT코리아 제공
누적 생산 3천억개비를 돌파한 BAT코리아 사천공장/ BAT코리아 제공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BAT코리아 사천공장이 누적 생산 3천억개비를 돌파했다. 이를 일렬로 늘어 세우면 지구 525바퀴 길이에 달한다. 지난해 말 3억달러 수출 탑 시상과 함께 지난 4월 임금협상을  타결하는 등 3개년도 임금 협상 타결 까지 합하면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셈이다.

BAT코리아는 27일 사천공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 

이날 BAT코리아에 따르면, BAT코리아 사천공장은 지난 2002년 10월 첫 가동 이후 사천공장은 궐련형 전자담배 전용 스틱 네오(neo™)를 포함, 연간 약 342억 개비(17억1천 갑, 2018년 기준)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 2016년 누적 생산 2천억개비를 달성한 데 이어 올 6월 말 누적 생산 3천억개비를 돌파했다. 

또한 사천공장은 2006년 ‘3백만 달러 수출의 탑’ 수상을 시작으로, 2017년 제2공장 및 제3공장 설비 증축과 함께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수출실적을 달성하며 ‘2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 연말에는 ‘3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사천공장은 전 세계 48개국에 위치한 55개의 BAT 그룹 생산시설 중 최고 수준의 생산능력과 품질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핵심 사업장 중 하나로 지난해 5월 전 세계 BAT 생산시설 중 최초로 BAT 그룹의 생산시설 효율성 인증지표인 IWS 1단계를 달성했다. 지난달에는 다시 한번 BAT 그룹 최초이자 유일하게 IWS 2단계를 획득하며 플래그십 생산 사업장으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IWS는 생산 효율성을 설비가동효율(OEE)과 무고장가동시간(MTBF), 작업중단시간(UPDT) 등의 항목으로 평가하며, IWS 1단계 인증을 받은 생산시설은 한국을 포함하여 브라질, 싱가포르,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등 5곳이고 IWS 2단계 인증을 받은 사업장은 한국 사천공장이 유일하다.

생산효율과 제조 품질, 공장 안전 분야에서 탁월한 면모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왔으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글로벌 핵심 수출기지로의 입지를 한층 견고히 하게 됐다고 BAT코리아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BAT코리아는  지난 4월, 사천공장 노동조합과의 2019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 타결을 통해 2021년까지 3년 치 임금협상을 체결하고 임금인상과 폭넓은 복리후생 개선안에 합의했다.

생산설비 증대와 생산물량 증가에 따른 신규 채용 확대를 바탕으로 사천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모범적인 노사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고용증가 297%: 2004년 244명, 2019년 724명).  BAT코리아는 지난 4월, 사천공장 노동조합과의 2019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 타결을 통해 2021년까지 3년 치 임금협상을 체결하고 임금인상과 폭넓은 복리후생 개선안에 합의했다. BAT코리아는 협력적인 상생의 노사관계와 혁신에 기반한 효율적인 공장 운영을 토대로 사천공장의 생산물량 증대 및 경쟁력 강화에 힘써 누적 생산, 수출실적 갱신으로 다음 그랜드 슬램 달성을 위해 매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매튜 쥬에리 사장은 “지역 사회와 경제 발전에 커다란 기여가 될 기념비적 성과를 동시에 창출해 낸 사천공장 임직원 및 함께 노력을 기울이고 관심을 가져주신 모두의 공로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BAT 코리아는 고객 중심의 제품으로 한국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견고한 생산 능력과 BAT 그룹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