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시흥동 청담종합사회복지관에 약 885㎡ 규모 ‘100세 정원’ 조성 완료.... 24절기 대표 꽃‧나무 100여 종 240m 산책로 따라 걸으며 오감자극 콘텐츠 체험 등
 

(사진:서울시)
‘100세 정원’ 모습 (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에 국내 최초로 치매예방과 치유를 위한 정원이 문을 연다. 

25일 서울시는 어르신들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상호자극을 통해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 인지건강과 건강수명 향상을 동시에 유도하기 위해  치유정원인 ‘100세 정원’을 국내 최초로 개소한다고 밝혔다. 

‘100세 정원’은  치매고위험군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금천구 시흥동(13%)의 청담종합사회복지관 내 약 885㎡ 규모로  조성됐다.  이 곳은 ‘치유환경’ 개념을 도입한 국내 첫 사례로  치유를 목적으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인 상호자극과 건강을 유도하는 환경을 조성한 공간이다. 100세정원 이란 이름도  다양한 콘텐츠 경험을 통해 어르신들이 100세까지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공간이길 바라는 의미를 담아 지었다. 

100세정원에서는 24절기를 따라 걸을 수 있는 240m 길이 산책로가 마련돼 있다. 절기별 대표 꽃‧나무 100여 종이 심겨 있어  오감 자극에 좋고 산책로 곳곳엔 운동기구도 설치돼  신체활동으로 인한 자극을 유도한다. 또 어르신들이 직접 식물을 기를 수 있는 화단, 식물 가꾸기를 교육하는 원예치료 교실, 미술작품이 전시된 감성충전 갤러리 공간등은  정서적 자극을 유도한다.  아울러 소통‧휴게 공간에선 다른 어르신들과 소통하면서 사회적 교류를 촉진한다. 
  
서울시는 100세정원 총 240m를 하루 5바퀴(1.2km) 산책하면 건강수명이 15분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원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어르신들의 인지능력은 향상되고, 균형 잡힌 운동으로 낙상 등의 안전사고 예방, 불안‧우울 등 부정적인 정서를 환기시켜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다. 

서울대 심리학과 최진영 교수는 노화로 인해 감각기능이 떨어진 노인들이 다중감각을 통해 지적자극을 주고, 자연은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며 동료들과 같이 산보를 할 경우 고독감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궁극적으로는 치매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서성만 서울시 문화본부장 직무대행은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어르신이 20년마다 2배씩 급증하는 가운데 치매에 따른 사회문제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나와 우리 가족의 문제”라며 “일상 가까운 곳에서 체감하고 활용하는 인지건강디자인을 개발‧적용해 고령화를 대비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정책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