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온보관 12시간 만에 냉장 比 12배 증가...장보기 마지막 구입하고, 가급적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 이용해 차가운 상태 유지하며 집까지 운반해야

생닭을 상온에서 보관·운반할 경우 4시간 만에 살모넬라균이 4배 증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컨슈머와이드 DB)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생닭을 상온에서 보관·운반할 경우 4시간 만에 살모넬라균이 4배 증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시간이후에는 14배 증가했다. 식중독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생닭은 냉장온도에서 보관 및 운반해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생닭을 12시간 냉장온도(4)에서 보관시 살모넬라균 분포와 균수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상온(25)에서 보관시, 4시간 만에 살모넬라균 분포가 냉장온도 보관 대비 1.3, 12시간 만에 3배 증가했다. 살모넬라균수도 냉장보관에 비해 상온에서 보관 시 4시간 후 3.8, 12시간 이후 14배 증가했다.

식약처는 포장육 등 생닭은 생산-유통-소비단계 모두 냉장온도에서 보관 및 운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장, 마트 등에서 생닭을 구입할 때는 장보기 마지막에 구입하고, 가급적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을 이용해 차가운 상태를 유지하며 집까지 운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구입한 생닭은 즉시 냉장 보관하고,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바로 먹는 채소 등과 직접 닿지 않도록 보관해야 하고 생닭을 세척할 때는 주변의 조리 기구나 채소 등에 씻는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생닭을 조리할 때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중심온도 75, 1분 이상)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