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발 20곳 중 2곳 무신고 용기업체

식품용기 제조시 사용할 수 없는 재활용 PET(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로 식품용기를 제조‧판매해온 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사진: 식약처 제공)
식품용기 제조시 사용할 수 없는 재활용 PET(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로 식품용기를 제조‧판매해온 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사진: 식약처 제공)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식품용기 제조시 사용할 수 없는 재활용 PET(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로 식품용기를 제조판매해온 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업체는 총 20곳이다. 이중 2곳은 무신고 용기제조업체다.

구체적으로 보면 경기도 광주시 소재 단아는 식품용트레이(과일) 경기도 광주시 소재 에스이아이엘은 샐러드도시락용기뚜껑경기도 광주시 소재 매일에스디는 식품용트레이()경기도 김포시 소재 한국피엘에이 주식회사는 빙수용기, 컵뚜껑경기도 김포시 소재 에이에프 프라텍은 컵뚜껑 경기도 동두천시 소재 라이프산업은 식품용트레이(날치알 등)경기도 안성시 소재 태창테크는 도시락용기, 정육포장용기경기도 여주시 소재 씨엔테크는 일회용컵경기도 이천시 소재 살루키엔프라는 컵뚜껑 경기도 포천시 소재 대일특수포장은 식품용트레이 (반찬, 샐러드)경기도 포천시 소재 화성포장 공업사는 식품용트레이 (반찬, 샐러드) 경기도 화성시 소재 한일피앤피는 컴뚜껑 경기도 화성시 소재 조은플라택은 식품용트레이()경남 김해시 소재 영일포밍은 식품용트레이 (어묵, 쥐포)경북 문경시 소재 늘품은 일회용 식품용기전남 무안군 소재 성신산업은 식품용트레이() 경기도 연천군 소재 디케이씨는 제과제빵용기경기도 화성시 소재 무신고업체 주식회사 정우비피에스는 샌드위치 용기 부산시 사상구 소재 무신고업체 케이비산업은 식품용기 (육류용기) 등을 제조하면서 재활용 PET를 사용했다.

현행 제조기준에 따르면, 재활용 PET가열·분해중합 등 화학적 재생법을 거친 경우에는 식품용기 원료로 사용이 가능하나, 단순히 분쇄·가열·성형 등 물리적 방법을 거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식약처는 식품용기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위반업체가 생산한 식품용기 19건과 대만, 중국 등에서 수입한 PET 식품용18건에 대해 용출규격과 재활용 과정 중 유래될 우려가 있는 유해물질 항목을 추가하여 검사한 결과,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재활용업체에서 배출하는 폐수에 대해 지자체와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1,4-다이옥산, 포름알데히드 등 특정수질유해물질은 기준치 이하 또는 미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COD, BOD, 부유물질 등 일부 수질오염물질의 배출 허용기준을 초과한 업체(2개소) 등이 적발되어, 이에 대해선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재활용업체가 납품하는 PET 재생원료의 판매경로, 용목적 등을 의무적으로 제출받아 이를 식약처와 공유하고, 식약처는 이 자료를 용기 제조업체와 지자체에 제공하여 업체는 재활용 PET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지자체는 사후관리 시 활용토록 할 계획이며, 용기 제조업체에 원료 거래내역 등 관련 서류를 보관토록 의무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