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동호회 쏘나타뉴라이즈 터보그릴+전방센서 순정튜닝하면 오작동 정설로 통해...확인해 보니 낭설
D사 부천점 관계자 “일부 튜닝샵, 개인(동호회 열성활동자)의견이 올바른 정보인 것처럼 호도 안타까워...전문가 의견 신뢰해야”

(사진:전휴성 기자)
최근 자동차 동호회(인터넷 카페 등)에서  '쏘나타뉴라이즈 터보그릴+전방센서 순정튜닝하면 오작동된다'는 이야기가 공유되고 있다. 본지가 이 이야기가 사실인지 확인해 보기 위해최초 순정 터보그릴 순정 튜닝 업체인 D사 부천점을 방문해 쏘나타 뉴라이즈 전방센서 및 터보그릴 순정 튜닝을 해봤다   (사진:전휴성 기자)

[컨슈머와이드-전휴성 기자] 기존 차량에 순정부품을 이용한 옵션을 장착해 주는 일명 자동차 애프터 마켓(순정 튜닝)이 성업 중인 가운데, 일부 동호회에서는 순정 튜닝 관련 확실치 않은 정보가 나돌고 있어 소비자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순정 튜닝전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계에 따르면, 동호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례는 쏘나타 뉴라이즈 가솔린 2.0 모델, 디젤 1.7모델(이하 일반 모델)에 전방주차보조시스템(이하 전방센서)과 가솔린 1.6·2.0 터보(이하 터보모델) 그릴 순정 튜닝이다. 전방센서는 단종 전 2700만원이 넘는 일반모델 모던 이상 트림 기본 옵션으로 제공됐다. 선택옵션으로는 제공되지 않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해당 트림 이하 차량에서는 선택하고 싶어도 그림의 떡이었다. 그러나 30만 원대로 순정튜닝을 할 수 있어 인기 품목으로 급부상 중이다. 이와 함께 전방센서 순정튜닝을 하면서 터보모델 그릴 순정교체도 활발하다. 전방센서 순정 튜닝 시 전방센서 전용 그릴로 교체를 해야 하는데 이때 터보 모델 그릴로 교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터보 그릴 순정 튜닝 가격은 30~40만 원 대 사이다.

(사진:
일부 동호회에서는 일반모델 그릴 전용 센서를 장착해 오작동을 일으킨다는 잘못된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사진:자동차동호회 카페 캡처 )(사진:자동차동호회 카페 캡처 )

그런데 최근 일부 동호회에서 이와 관련해 낭설이 정설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전방센서와 터보 그릴을 동시에 순정 튜닝을 할 경우 전방센서가 오작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터보모델 그릴로 교체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실제로 동호회에서는 전방센서와 터보그릴 동시 교체 시 전방센서 오작동은 사실처럼 여겨지고 있다. 터보 그릴 전용 전방센서가 따로 있는데 일반모델 그릴 전용 센서를 장착해 오작동을 일으킨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순정튜닝 전문 업체 관계자들은 해당 정보가 낭설이라고 주장한다. 순정 그릴 종류와 상관없이 전방센서 장착시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 일부 전문 지식이 없는 순정 튜닝 업체들이 작업을 해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각 모델에는 전용 전방센서가 장착된다. 전방센서가 장착되는 그릴 모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 순정 튜닝을 할 땐 일반모델용 전방센서가 사용된다. 터보모델 그릴 순정 튜닝에서도 마찬가지다. 기능은 동일한데 순정 튜닝 비용이 일반용보다 비싸다. 소비자의 경우 터보모델용을 선택하면 약 10만 원 정도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한다. 이렇다보니 순정튜닝업체에서도 터보모델 그릴 교체시 일반용센서를 사용한다.

문제는 터보모델 그릴에 일반용 센서 장착시 발생한다. 터보그릴에 굴곡이 있어 일반모델 그릴과 동일하게 일반모델용 센서를 장착하면 오작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때문에 장착시 터보그릴에 맞게 일반용 모델 센서 각도를 조절해 장착해야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부동호회에서 정설로 통하고 있는 전방센서와 터보그릴 동시교체 시 전방센서 오작동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 확인을 위해 본지는 최초 순정 터보그릴 순정 튜닝 업체인 D사 부천점을 방문해 쏘나타 뉴라이즈 전방센서 및 터보그릴 순정 튜닝을 했다. 그 결과 동호회에서 사실처럼 나돌고 있는 오작동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해당 업체 관계자는 최근 동호회에 이와 같은 잘못된 정보가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데 특히 일부 튜닝샵, 개인(동호회 열성활동자)들의 의견이 올바른 정보인 것처럼 호도되는 경우가 많다잘된 것, 바른 것에 대한 후기 및 공유는 부족한 반면, 잘못된 것, 불만, 틀림에 대한 정보는 왕성하게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문가의 의견보다는 동호회 댓글을 신뢰하는 이상한 현상도 일조를 하는 것 같다전문가의 의견을 신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른 순정튜닝업체 관계자는 순정튜닝을 고려할 때 업체 광고만 무턱대고 믿어서는 안된다사후관리 즉 A/S가 되는 곳인지, 실력이 있는 곳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업체를 선택해야 오작동 등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순정 튜닝업체 관계자는 순정튜닝을 계획했다면 동호회의 조언을 구하는 것보다 튜닝업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