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최초 임신‧출산정보 통합플랫폼, 임신준비~출산까지 정보 통합 맞춤형 제공.... 모자보건서비스 6종 오프라인→온라인 신청 웹·모바일 동시 지원 편의성 최대화 등

(사진:서울시)
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 홈페이(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서울시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사회적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예비부부나 임신부부의 임신·출산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해결,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임신‧출산 정보 통합플랫폼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을 지자체 최초로 개설한다. 향후 서울시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임신부터 출산, 육아까지 서비스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11일 서울시는 웹·모바일에서 흩어져 있던 임신·출산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민원까지 처리되는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 사이트를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는 임신-출산정보와 모자보건서비스를 쌍방향 지원하는 혁신적 웹‧모바일시스템이다.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을 보면 우선, 모자보건서비스 6종(임신준비, 임신·출산교육,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환급서비스, 유축기 대여, 서울아기 건강첫걸음)을 온라인 신청할 수 있으며 처리 전 과정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모자보건서비스 6종은 그동안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을 해야 이용가능했다. 

또한 여러 웹사이트에 있는 임신·출산정보를 한 데 모아 임신 전부터 출산까지 단계별 정보를 모두 제공한다.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용자의 거주지역, 임신주수를 반영한 최적화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며, 정보공유를 위한 커뮤니티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난임부부 지원을 위해 현재 지역별 인공수정, 체외수정, 난임주사 시술등이  가능한 병원을 안내해 준다. 서시 난임지원 온라인 신청 서비스, 커뮤니티 개설 등 난임종합지원을 위한 신규 기능도 개발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는 ‘임신·출산정보센터’ 웹‧모바일 개설, 시민들이 믿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 접근성과 편의를 최대한 반영해 운영을 시작한다”면서 “앞으로도 건강한 임신부터 행복한 출산이 가능한 서울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