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오는 31일부터 9월30일까지 ...서울로 7017, 광화문광장 쿨링포그(Cooling Fog) 가동

(사진:서울시)
서울 광화문광장의 쿨링포그 (사진:서울시)

[컨슈머와이드-주은혜 기자] 올 여름, 서울 광화문광장과 서울로 7017에서는 무더위를 날려버릴 안개비가 내린다.

30일 서울시는 도심 속 정원으로 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서울로 7017에 한 낮 무더위 속에서도 시원하게 산책할 수 있도록 ‘쿨링포그(Cooling Fog)’ 시스템을 새로이 적용한다고 밝혔다.

쿨링포그’는 일종의 인공 안개비다. 보행로 난간에 촘촘하게 설치된 노즐에서 인체에 무해한 깨끗한 수돗물이 20마이크론(μm, 0.02mm)이하의 미세 물방울로 분사되는데, 분무된 물이 더운 공기와 만나 기화하면서 주위의 열을 빼앗아 온도를 2~3℃ 낮추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쿨링포그는 비오는 날을 제외하고 매일 11시~19시까지 45분 가동 후, 15분간 멈추게 되는데, 기온이 25℃이하이거나 습도가 70% 이상이면 가동이 자동으로 중지된다.

서울시는 매일 평균 2만 명이 방문하는 서울로 7017의 구간중 장미꽃과 버스킹 공연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장미마당부터 어린이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방방놀이터(트램폴린 놀이시설)까지 약 250m 구간에 쿨링포그를 설치, 한 여름의 무더위를 식힐 계획이다. 

특히, 올해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여름철 기온이 평년(23.3~23.9℃)보다 높고, 후반에 무더운 날씨를 보이일 것이라는 전망이 있어 지난해부터  운영중인 광화문광장 쿨링포그와 함께 오는 9월말까지 약 4개월간 가동할 계획이다

신대현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주변 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쿨링포그 시설 운영으로 ‘서울로7017’과 ‘광화문광장’이 여름철 대표 명소로서 시민의 사랑을 꾸준히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의 호응과 기온 등을 고려하여 운영시간 연장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