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이달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위생용품 제조·위생처리업체 650여곳 대상

식약처가 위생용품에 대한 전국단위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사진: 식약처)
식약처가 위생용품에 대한 전국단위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사진: 식약처)

[컨슈머와이드-복요한 기자] 일회용 기저귀, 위생물수건(물티슈) 등 위생용품에 대한 일제 점검이 실시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위생용품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이달 20일부터 24일까지 5일 동안 일회용 기저귀 등 위생용품 전국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16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 위생용품 일제 점검은 그동안 여려부처로 분산되어 있던 위생용품의 관리를 식약처로 일원화 된 이후 첫 전국단위 점검이다. 대상은 전국에 있는 위생용품 제조·위생처리업체 650여곳이다.

점검 대상은 세척제, 헹굼보조제위생물수건(물티슈)일회용 이쑤시개일회용 종이냅킨식품접객업소용 물티슈일회용 컵일회용 숟가락·젓가락화장지일회용 면봉(어린이용, 성인용)일회용 기저귀(어린이용, 성인용)일회용 포크·나이프일회용 빨대일회용 행주·타월일회용 팬티라이너(의약외품제외)마른티슈(물티슈용도) 등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무신고 영업 시설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 자가품질검사 및 표시기준 허용외성분 사용 여부 위생처리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판매되고 있는 식품접객업소용 물티슈, 위생물수건, 일회용 면봉 등에서 부적합 이력이 있는 품목을 수거하여 기준 및 규격적합 여부도 함께 확인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위생용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위생용품의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컨슈머와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